16일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 169표 가운데 104표 얻어 박완주 의원 꺾어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새 원내대표에 ‘친문’(친문재인)인 4선의 윤호중 의원이 선출됐다. 

윤 의원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 원내대표 선거 1차 투표에서 전체 169표 가운데 104표를 얻어 박완주 의원을 꺾었다. 

윤호중 신임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21대 국회 제2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당선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br>
윤호중 신임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21대 국회 제2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당선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윤 의원은 이날 “빨리 4·7 재보궐선거 패배의 늪에서 벗어나 일하는 민주당, 유능한 개혁 정당으로 함께 가자는 뜻으로 받아들이겠다”며 “코로나 위기와 민생 위기를 시급히 벗어나도록 최선을 다하고, 다시 국민의 사랑을 받는 정당이 될 수 있도록 분골쇄신할 것”이라고 당선 소감을 전했다.

윤 의원은 경기 구리에서 4선을 지냈다. 1988년 평화민주당 간사로 정치권에 입문했으며, 이후 문재인 대통령 후보 정책본부장과 민주당 정책위의장, 현재 법사위원장 등을 지낸 인물이다. 

지난 총선 당시 당 사무총장으로 공천을 진두지휘하면서 의원들과 접점도 넓다. 때문에 여권에서는 윤 의원의 우위를 점쳐왔다. 

윤 의원은 그동안 검찰·언론개혁 등 개혁 과제를 강하게 추진하겠다는 소신을 굽히지 않았다. 

앞서 원내대표 출마 정견발표에서도 “(개혁입법의) 속도조절, 다음에 하자는 말은 핑계일 뿐이다. 지금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느냐”며 “검찰개혁, 언론개혁 등 국민이 염원하는 개혁을 흔들리지 않고 중단없이 추진하겠다. 개혁의 바퀴를 여기에서 멈춰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향후 당 운영에 있어서도 지난 지도부와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평가다. 재보궐 패배 이후 친문 책임론 등이 대두됐지만, 21대 국회 민주당 2기 지도부도 친문으로 꾸려질 전망이다.  

윤 의원과 맞붙은 박 의원은 비주류로 분류된다. 3선인 박 의원은 고(故) 김근태 의원계 인사들의 모임인 민평련계 출신으로 친문 색채가 상대적으로 옅다는 평가다. 

박 의원은 당의 반성과 화합 등을 강조했으나 결국 패배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박 의원이 65표를 얻은 것을 두고 당 쇄신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긍정적인 시각도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