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당선 즉시 민생회복 100일 프로젝트 실시, 민생회복 만들 것”
尹 “방역패스 강요 근거, 어떤 효과 있었는지 등 정부 설명 촉구”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정부가 다음달 1일부터 식당·카페 등에서 방역패스를 일시 중단한다고 발표한데 대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모두 환영의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국가의 특별 보상이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윤 후보는 불합리한 영업시간 제한 철폐를 위해 앞장서서 싸우겠다고 약속했다.

<사진=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공동취재사진>
<사진=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공동취재사진>

이 후보는 28일 정부의 방역패스 중단 발표 이후 자신의 소셜미디어 채널에 이를 환영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그는 “정부가 내일부터 식당과 카페 등 11종 다중이용시설 전체에 대한 방역패스 제도를 일시 중단하기로 했다. 정부의 결단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에는 코로나가 치명률이 높고 전파력이 낮았지만, 지금은 전파력은 높고 치명률은 독감보다 조금 높은 수준으로 바뀌었다”며 “특히 60세 이하 백신 3차 접종자의 경우는 치명률이 0%다. 예전에는 큰 곰이었다면 지금은 작은 족제비 정도가 된 것”이라 덧붙였다. 

그러면서 “상황이 변한 만큼 예전처럼 막기만 해서는 안 된다”며 “방파제로 파도는 막을 수 있어도 하늘에서 내리는 비를 피할 수는 없다. 이제는 기저질환자와 위중증 환자 중심으로 고위험군 확진자 관리에 집중해야 할 때”라고 부연했다. 

이 후보는 앞으로 유연하고 스마트한 방역을 통해 고위험군·위중증 환자에 대한 철저한 대응과 함께 민생경제를 회복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그동안 희생한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국가의 특별한 보상도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고 전했다. 

그는 “긴급 금융구제와 온전한 손실보상까지 반드시 추진하겠다”며 “국민으로부터 권한을 위임받는다면 당선 즉시 ‘민생회복 100일 프로젝트’를 실시해 ‘올 여름이 가기 전’ 가시적인 경기회복 민생회복을 만들어 낼 것”이라 말했다. 

한편, 윤 후보 역시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방역패스 중단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는 “저는 지속적으로 국민 여러분께 비과학적인 방역패스와 영업시간 제한을 철회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다”며 “늦은 감이 없지 않으나 제 공약사항을 일부나마 수용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비과학적인 방역정책으로 그동안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자영업자와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진정성 있는 태도가 필요하다”며 “외국과 다르게 대한민국은 어떤 근거로 방역패스를 강요했고 어떤 효과가 있었는지, 지금 시점에서 중단을 결정한 과학적 근거에 대해서 정부의 자료공개와 설명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저 윤석열은 방역패스 완전 철폐와 함께, 힘 없는 자영업자를 범법자로 내몰고 있는 불합리한 영업시간 제한 철폐를 위해 앞장서서 싸우겠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