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공공진단

黃, 5·18민주화운동 두고 ‘80년 무슨 사태’ 발언 파장

[공공진단] 도마 위에 오른 황교안의 역사인식

2020. 02. 11 by 강현우 기자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980년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무슨 사태’라고 발언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역사인식 논란에 휩싸였다.

문제의 발언을 두고 정치권과 5월 단체 등은 황 대표의 그릇된 역사의식을 비판하는 것은 물론 정계 은퇴까지 촉구하는 목소리가 새어나오고 있는 것. 

이에 한국당은 해당 발언이 5·18민주화운동과 상관없는 발언이라며 해명에 나섰지만 황 대표의 발언을 둘러싼 파장이 좀처럼 가라앉을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5·18민주유공자유족회와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구속부상자회, 5·18기념재단은 11일 성명을 내고 “황 대표는 모든 공직과 국회의원 후보직을 사퇴하고 국민들에게 석고대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앞둔 시점에서 황 대표의 ‘1980년 사태’ 발언은 다시 보수 세력을 결집시키려는 수순의 행태임이 자명하다”고 비판했다.

특히 “법무부장관과 국무총리까지 지낸 사람의 입에서 나온 망언이라는 점에서 한국당과 황 대표의 역사 인식과 인격 수준을 적나라하게 드러낸 것”이라며 “국민은 역사 왜곡까지 악용하는 황 대표의 꼼수에 결코 현혹되지 않을 것”이라고 힐난했다.

이들 단체는 “불과 1년 전에 김진태·김순례·이종명 등의 한국당 소속 국회의원들의 역사왜곡과 망언에 대해 국민들이 분노했던 것을 우리는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며 “국회의원 출마를 선언 첫 행보에서 황 대표가 5·18을 겨냥한 망언을 내놓은 의도는 불리한 선거상황에서 보수세력을 자극해 자신의 선거에 악용하려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황 대표의 ‘사태’ 발언은 단순히 정치적 발언과 역사 왜곡의 망언 수준이 아니라 이 나라의 법치마저 부정하는 행태”라며 “황 대표는 공당의 대표직과 국회의원 후보자로서 자격을 상실한 것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황 대표는 5·18민주화운동을 ‘무슨 사태’라고 발언해 논란이 일었다. 문제의 발언은 황 대표가 지난 9일 모교인 성균관대를 방문해 1980년을 회상하던 중 나왔다.

황 대표는 당시 “여기서 학교에 다녔다. 1980년, 그때 하여튼 무슨 사태가 있었죠. 그래서 학교가 휴교되고 이랬던 기억이 (있다)”고 말해 논란이 확산됐다. 이는 1980년 5·18민주화운동 당시 비상계엄으로 전국대학에 휴교령이 내려진 상황을 언급한 것으로 보였기 때문. 

1976년 성대 법학과에 입학한 황 대표는 1980년 5·18민주화운동 당시 4학년에 재학 중이었다. 그는 이듬해 사법시험에 합격했고 대학을 졸업했다.

5·18은 당시 신군부가 ‘광주에서 일어난 소요사태’라고 규정하면서 한때 ‘광주사태’로 불렸지만 민주화 이후 ‘광주 민주화운동’이 공식 이름으로 자리 잡았다.

이에 따라 황 대표가 5·18민주화운동을 부적절하게 표현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

이경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전날 논평에서 “올해는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이다. 정치1번지 종로에 출마하겠다는 제1야당의 대표이자 대한민국의 대통령이라는 야심 찬 꿈을 꾸는 사람의 역사의식에 경악할 뿐”이라고 질타했다. 

이 상근부대변인은 “반려견 죽음에 대해 ‘작고했다’고 말한 것은 실수라 치더라도 ‘하여든 무슨 사태’는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라며 “황 대표는 5·18민주화운동을 ‘하여튼 무슨 사태’로 알고 있다면 다시 올바른 역사 공부에 매진하라”고 일갈했다.

송갑석 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도 별도의 입장문을 내고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천박한 역사의식의 발로”라며 “광주시민과 오월 영령에 대해 즉각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제1야당 대표 황교안에게 5·18민주화운동은 1980년에 일어난 ‘하여튼 무슨 사태’에 불과한가”라며 “지난해 5월 ‘광주의 상처가 치유되고 시민들의 마음이 열릴 때까지 광주를 찾고 시민들을 만나겠다’는 발언도 한낱 입에 발린 거짓말이었음이 드러난 것”이라고 비난했다.

21대 총선에서 종로 지역구 출마선언을 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9일 서울 종로구의 한 분식집을 찾아 어묵을 먹고 있다. <사진제공=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은 황 대표의 사과를 요구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황 대표는 무릎 꿇고 사과하라”며 “광주의 피를 모욕하고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괴물이 되기로 한 것이냐”라고 반문했다.

김 대변인은 “황 대표는 ‘사태’라는 군사정권의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며 민주화운동을 폄훼하기로 한 모양”이라며 “평생을 자신의 영달에만 애써온 황 대표이지만 서울의 봄과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모를 리는 없다. 선거를 앞두고 지지 세력을 결집 시키겠다는 의도가 개탄스러울 뿐”이라고 꼬집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도 “황 대표가 5·18민주화운동을 ‘무슨 사태’라고 지칭하면서 상식에 미달한 역사인식을 보여줬다”며 “공당의 대표란 사람이 상식에 부족한 왜곡된 역사 인식을 갖고 정치를 한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개탄했다.

김동균 정의당 부대변인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변곡점을 만든 5월의 광주를 ‘무슨 사태’ 정도로 기억하는 황 대표의 빈약하고도 허망한 역사 인식 수준에 개탄할 수밖에 없다”며 “이 짧은 말 한 마디에서 황 대표의 지난 삶의 어땠는지 뚜렷이 드러난다”고 했다.

한편, 황 대표가 1980년 5·18민주화운동을 ‘무슨 사태’라고 표현한 데 대해 논란이 일자 한국당이 5·18민주화운동과 무관한 발언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한국당은 11일 ‘황교안 대표 발언 관련 사실관계 정리’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내고 “사실과 전혀 다른 보도와 주장들이 나오고 있어 이에 대해 사실관계를 말씀드린다”며 “황 대표가 당시 언급한 내용은 1980년 5월17일에 있었던 휴교령에 따라 대학을 다닐 수 없게 됐던 상황에 대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시 혼탁했던 정국 속에서 결국 대학의 문이 닫혀야 했던 기억을 언급한 것”이라며 “5·18민주화운동과 관계없는 발언을 억지로 결부시켜 역사인식문제로 왜곡하고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네거티브 공세는 불법적인 허위사실 유포다. 즉각 중단하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앞으로 발생하는 허위사실유포와 명예훼손에는 강력한 법적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치권 등에서 황 대표의 발언을 놓고 비판 여론이 쏟아지자 한국당이 법적 대응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4·15 총선을 불과 2개월여 앞두고 정치적으로 민감한 시기에 당의 이미지를 깎아먹었다는 지적이 상당하다.

그동안 “이번 총선에 당의 사활을 걸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해왔던 황 대표. 

황 대표가 총선 전까지 여러 잡음을 잠재우고 국가를 이끌만한 역량을 결과로 입증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