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지난 5월27일부터 30일까지 전국의 식육포장처리·축산물가공업체 60개소를 대상으로 유통기한 등과 관련한 위반사항을 중점 단속한 결과, ‘축산물 위생관리법’위반으로 7곳을 적발하여 관할 관청에 행정처분토록 조치하였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이번 단속은 최근 유통기한이 경과한 축산물을 원료로 이용하여 제품을 제조하는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유통기한 위·변조 등의 불법행위를 집중 점검하기 위하여 실시했다"고 밝혔다.

주요 위반 내용은 ▲유통기한 변조 및 연장(1개소) ▲유통기한 경과 제품 판매목적 보관(1개소) ▲냉동제품을 냉장제품으로 판매(1개소) ▲표시기준 위반(3개소) 등이다.

실제로 전남도 A업체는 2014년 5월 10일부터 5월 27일까지 생산한 알가공품에 대해 유통기한을 1개월 늘려 표시하다가 적발됐다.

또 대전시  B업체는 유통기한이 2~3년 경과한 쇠고기 및 돼지고기 포장육을 판매를 목적으로 보관하다가 식약처에 적발됐다.

식약처는 "국민이 안심하고 축산물을 구입할 수 있도록 축산물의 유통기한 등을 속이는 소비자 기만행위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단속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또한, 소비자에게는 유통기한을 변조하거나 위조하는 행위를 목격할 경우 식품안전소비자신고센터 신고전화 1399로 신고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