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농림축산식품부 및 시·도와 협업하여 여름철에 출하되는 농산물의 주요 생산·유통단계에서 총 562건에 대해 잔류농약, 납, 카드뮴 등 중금속 등을 검사한 결과 모두 잔류허용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검사는 농산물에 대하여 국민 불안감 해소를 위한 선제적 안전관리의 일환으로 실시했으며 생산지별 농산물 안전성조사는 각 시·도 및 농림축산식품부 농산물품질관리원와 협업하여 진행했고, 유통 농산물 수거·검사는 지방 식약청 및 시·도를 통해 추진했다.

구체적인 조사대상은 계절별 수확시기를 고려하여 주요 농산물 중 각 시·도 지역특화품목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주요 품목과 지역은 ▲전남 무안 양파(전국 생산량 16.4% 차지) ▲경북 성주·칠곡 참외(전국 생산량 34.3% 차지) ▲전북 남원·경북 김천 포도(전국 생산량14.7% 차지) ▲전북 고창·순창 복분자(전국 생산량36.7% 차지) 등 20개 생산지역 12개 품목이다.

복분자 (사진/베리팜영농조합법인)


이들 지역에서 생산·출하된 12개 농산물은 모두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민이 안심하는 농산물 안전관리를 위해 지자체 등과 협업하여 주요생산지부터 유통단계까지 선제적 안전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여 안전한 농산물이 유통 될 수 있도록 사전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