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委, 대한상의·중기중앙회 연쇄간담회..최대 화두 ‘일자리 정책’ 놓고 소통 행보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문재인 정부가 8일 재계와 회동을 갖는다. 이번 회동은 새 정부가 출범한 후 첫 번째 회동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또한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대한 기업의 부담이 커지는 가운데 열리는 회동이기 때문에 이날 회동에서 어떤 열매를 맺느냐에 따라 향후 기업 정책이 달라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문재인 정부가 8일 재계와 공식석상에서 만났다. 이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 갖는 회동이다. 최근 재계는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에 부담을 토로하고 있는 상황으로, 이날 회동에서 일자리 창출 문제에 대한 논의가 주로 진행될 전망이다. (왼쪽부터) 오태규 국정기획자문위 사회분과위원, 한정애 분과위원, 김연명 분과위원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이동근 상근부회장, 정문주 국정기획자문위 특별보좌관.<사진=뉴시스>

문재인 정부는 그동안 기업인들을 달래기보다는 호통을 쳤다. 김영배 한국경영자총협회 부회장이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내자 이에 대해 호통을 가한 것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달 26일 브리핑을 통해 “경총은 비정규직으로 인한 사회적 양극화 등 일자리 문제에 대해 정부, 노동계와 함께 책임져야 할 분명한 축이고 당사자”라며 “이에 대한 성찰이나 반성 없이 잘못된 내용을 갖고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발언을 함으로써 일자리 문제가 표류하지 않을까 굉장히 염려된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경총 발언을 듣고 상당히 화를 냈다고 전했다. 게다가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역시 경총에 대한 비판의 쓴소리를 내뱉었다. 이로 인해 경총과의 관계가 상당히 서먹한 관계가 됐다.

여기에 국정기획자문위는 미래창조과학부에 이동통신 기본료 폐지 등 통신비 인하 방안에 대한 대책을 내놓지 않는다고 업무보고도 거부하는 등 강경한 모습을 보여왔다.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에서 열린 ‘대한상의-국정기획자문위 간담회’에서는 김연명 국정기획위 사회분과위원장, 한정애 환경노동위원회 간사 겸 분과위원, 오태규 자문위원 등이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이동근 상근부회장 등 상공회의소 관계자를 만났다.

이번 회동은 국정기획위가 먼저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국정기획위는 이날 중소기업중앙회도 만나기로 하면서 재계와 접점을 넓히고 있다.

이 자리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새 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설명하고 설득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기업인들 입장에서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경영환경을 악화시킬 것이라는 것을 호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일자리 정책을 놓고 충돌이 벌어질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경총 부회장 발언에 대해 호통을 친 상태이기 때문에 다시 기업인들과 갈등을 보이게 된다면 문재인 정부로서도 상당한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때문에 호통과 더불어 달래는 작전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기업인들로서도 문재인 정부와 갈등을 계속 보이는 것 역시 쉬운 일은 아니다. 아무리 기업 경영이 정치와 무관하다고 해도 정치를 건드릴 수는 없기 때문. 결국 어느 정도 선에서 갈등이 봉합될 가능성이 높다.

이런 가운데, 이날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정부의 일자리 정책 등 현안과 관련, 속도 조절을 해줄 것을 정부에 주문했다.

박 회장은 이날 간담회에 앞서 참석자들과 티타임을 갖고 “큰 그림으로 가면 지금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단축 등 정책 추진이) 너무 이르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부터 서로 이야기하면서 현실적으로 실현가능한 방안을 찾아가는 것이 필요하다”며 “문제점에 대한 인식은 거의 같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역시 “경제계는 새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에 공감하고 있다”며 “노동문제와 복지문제는 해법을 찾기 어렵다. 앞으로 토론 등을 통해 바람직한 방법을 모색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문재인 정부로서도 일자리 정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기업인들의 협조가 절대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무조건 윽박지르는 형태로 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과 기업인들이 과연 화해의 악수를 할 것인지는 두고 봐야 할 문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