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자유한국당이 사실상 보이콧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최종결정은 오는 11일 의원총회를 통해 이뤄질 예정이다.

강효상 대변인은 지난 9일 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비상 최고의원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방송장악 저지 국정조사를 관철하기 위해 원외 장외 투쟁뿐만 아니라 원내에서 싸우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11일 오전 의원총회를 통해 정기국회 참여문제를 최종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원내복귀 시기에 대해서는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다”며 “의총에서 의견을 모아 시기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강 대변인은 “앞으로 대정부 투쟁 역량을 전국적으로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며 “15일 오후 6시 대구에서 2차 대국민 보고대회를 열기로 결정하고 그 다음주에는 부산에서 연이어 3차 장외 투쟁집회를 갖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권역별 대국민 보고대회에서는 전술핵 재배치와 핵무기 개발을 위한 1000만 서명운동을 시작하기로 했다”먼서 “이와 함께 방송장악 음모를 저지하기 위해 국정조사를 관철키로 의견을 모으고, 정부여당에 이를 강력히 요구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2일 한국당은 김장겸 MBC 사장의 체포영장 발부에 반발하며 국회 보이콧을 선언한 바 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여야 3당은 한국당의 국회 보이콧 철회에는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도 장외 집회에 대해서는 한 목소리로 비난했다.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장외집회에 나선 한국당의 모습에서 국정농단 세력을 지키던 태극기집회가 연상됐다”며 “더 이상 국민불안 조성과 편가르기를 하지 말고 국회로 돌아와 국가안보를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양순필 국민의당 수석부대변인도  “자유한국당이 명분없는 국회 보이콧과 장외투쟁을 끝까지 고집하고 있다”며 “국회 밖에 나가 길바닥 정치를 하는 게 소원이라면 차라리 국회의원직을 총사퇴하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또한 보수야당인 바른정당의 전지명 대변인 역시 “한국당의 보이콧과 장외투쟁은 정치적 책무를 방기한다는 점에서 국민의 동의를 얻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