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김승남 기자] ‘박연차 게이트’를 수사했던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이른바 ‘논두렁 시계’ 보도는 “국정원 소행”이라고 주장했다.

이 전 부장은 지난 7일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을 통해 “국정원의 소행임을 의심하고 나름대로 확인해 본 결과 그 근원지가 국정원이라는 심증을 굳히게 됐다”고 말했다.

이 전 부장에 따르면,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중이던 지난 2009년 4월14일 당시 국정원 강모 국장 등 2명이 자신을 찾아왔다.

이들은 원세훈 국정원장의 뜻이라며 ‘노 전 대통령을 불구속하되 시계 수수 사실을 언론에 흘려 도덕적 타격을 가하는 게 좋겠다’는 취지로 말했다.

이 전 부장은 “국정원이 노 전 대통령 시계 수수 관련 내용을 어떻게 알았는지 알 수 없었지만 이들의 언행이 너무 어처구니가 없었다”고 전했다.

이어 “내가 화를 내며 ‘국정원이 이렇게 해도 되는 것이냐’고 강하게 질책하자 국정원 직원들은 ‘실수한 것 같다. 오지 않은 것으로 해달라’고 한 뒤 돌아갔다”고 설명했고, 이 전 부장은 이 같은 사실을 위에 보고했다. 위는 당시 임채진 검찰총장으로 추측된다.

그후 그해 4월22일 시계 수수 의혹이 KBS에 보도됐고, 이어 5월 13일  SBS에서도 ‘논두렁에 시계’ 보도가 이어졌다.

이 전 국장은 국정원 소행으로 의심하고 확인해본 결과 근원지가 국정원이라는 심증을 굳히게 됐다고 주장했다.

노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받은 2주 뒤 ‘노 전 대통령이 권양숙 여사가 선물로 받은 1억원짜리 명품시계 2개를 논두렁에 버렸다고 검찰에서 진술했다’는 보도가 나왔고 열흘 뒤 노 전 대통령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앞서 이 전 부장은 지난 8월 미국으로 출국했다. 이를 두고 검찰 조사가 임박하자 해외로 도피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이 전 부장은 “로펌을 그만둔 후 미국으로 와 여행 중”이라며 “노 전 대통령 수사와 관련해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일은 없었다. 잘못한 점이 있어 조사 요청이 오면 언제든지 귀국하여 조사를 받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