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전년대비 19.9% 증가한 4조4107억원..식품부문 수익성 4분기도 개선 예상

[공공뉴스=박주연 기자] CJ제일제당이 간편식 등 식품부문의 성장 호조에 힘입어 올해 3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액 4조4107억원(이하 CJ대한통운 포함), 영업이익 2693억원을 달성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9.9%, 10.7% 증가했다고 8일 밝혔다.

전 사업부문의 매출이 성장한 가운데, 특히 가정간편식(HMR) 등 주력 제품군 판매 호조에 브라질 셀렉타, 러시아 라비올로 등 해외업체 인수효과가 더해진 식품부문이 전체 성장세를 견인했다.

주요 아미노산 제품의 판매가 증가한 바이오 부문 및 동남아 신규 거점을 활발하게 확대한 생물자원 부문도 외형 성장에 기여했다. 고수익 가공식품 판매가 지속 확대되고 주요 곡물가격이 안정되며 수익성도 개선됐다.

주력 사업인 식품부문 매출은 1조5016억원으로 전년 대비 20.7% 증가했다. 햇반이 25%, 냉동식품군이 24%씩 매출이 늘었고, HMR 주요 제품군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추석선물세트 매출도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브라질 업체 셀렉타 인수 효과도 식품부문의 외형성장에 기여했다. 해외에서는 미국 만두 판매 증가가 지속되는 등 가공식품 분야의 글로벌 매출이 약 48% 가량 늘어나는 성과도 있었다.

주요 원재료 가격이 안정되고 효율이 낮은 판촉행사를 줄이는 등 비용 절감 효과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돼 전체 식품부문의 영업이익은 지난해에 비해 31%늘어난 1497억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원재료 가격 안정으로 식품부문 수익성은 4분기에도 전년에 비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바이오부문 매출은 대부분의 아미노산 판매량이 늘며 전년비 12% 증가한 5109억원을 기록했다. L-메치오닌 판매량은 지난해에 비해 60% 이상 증가했고, 트립토판의 글로벌 판가가 상승하면서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5.8% 늘어난 421억원을 시현했다.

생물자원부문 매출액은 전년 대비 10.1% 증가한 5268억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앞으로도 사업구조혁신을 통한 수익성을 제고하고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해 글로벌 성장 가속화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