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5N6형 AI 바이러스 발병..계란 원재료로 하는 제빵·외식 업계 긴장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전북 고창 육용오리 농가에서 검출됐다.

AI 바이러스는 H5N6형 AI 바이러스로, 닭에게 감염될 경우 폐사율이 100%가 나올 정도로 치명적이다. 이에 따라 또 다시 ‘계란 대란’ 사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20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18일 전북 고창군 흥덕면의 육용오리 농가에서 검출된 AI 바이러스에 대한 정밀검사 결과 고병원성 H5N6형 AI 바이러스로 확진됐다.

이 유형은 지난해 11월18일 전남 해남 산란계 농가와 충북 음성의 오리 사육농가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이후 전국으로 빠르게 확산됐다.

지난해 겨울 사상 최악의 AI 확산 사태로 3800만 마리에 육박하는 닭과 오리가 살처분됐고, 이에 따라 계란 품귀 현상이 빚어지고 가격이 폭등한 바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가격통계에 따르면 지난 17일 기준 계란(특란 품종) 한판 평균 소매 가격은 5746원이다. 이는 평년(5620원)과 별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1년 전(5512원)과 비교했을 때 약간 높은 수준이다.

업계에서는 살충제 계란 사태 이후 최근 소비가 회복되면서 가격이 조금씩 오르던 계란 가격이 이번 고창 AI 사태로 다시 요동칠 가능성이 커졌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특히 제빵·외식 업계는 AI 확산 우려에 유독 긴장하고 있는 모습이다. 계란을 원재료로 하는 만큼 과거 AI 사태 당시 일부 품목 생산을 중단하는 등 어려움을 겪은 바 있다.

한편, AI 바이러스가 검출된 고창 농가는 철새도래지로 유명한 동림저수지와 불과 250m밖에 떨어져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12월~2월 가창오리와 청둥오리, 물닭, 흰뺨검둥오리 등 철새 20여만 마리가 동림저수지에서 겨울을 난다. 때문에 철저한 방역 조치가 시급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