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기 前 국정원장 “돈 건넸다” 진술..최 의원 “사실이면 할복자살” 반박

2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시절에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여원을 받았다는 의혹에 휩싸인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실을 검찰이 압수수색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박근혜 정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시절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원을 수수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해 검찰이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양석조)는 20일 오전 검사와 수사관 등 10여명을 투입해 최 의원 사무실과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최 의원실의 문서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자택에서도 보관돼 있던 자료를 압수했다.

검찰은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상납과 관련,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병기 전 국정원장 등으로부터 “최 의원에게 (청와대와는) 별도로 특수활동비 1억원을 줬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원장은 지난 2014년 6월부터 2015년 2월까지 국정원장으로 재직한 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최 의원은 지난 2014년 박근혜 정권 시절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냈다.

이 돈은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이 청와대에 상납했다는 40억원과는 별개다.

검찰은 당시 국정원이 예산 당국 수장이던 최 의원의 도움을 받기 위해 로비 형식으로 특활비를 건넨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 수사가 시작된 후 검찰이 현직 의원을 상대로 강제수사에 나선 건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조만간 최 의원을 소환해 관련 혐의에 대해 집중적으로 추궁할 방침이다.

한편, 최 의원은 관련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최 의원은 이 전 원장의 진술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사실이라면 동대구역에서 할복자살하겠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