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군 추격조 1명 MDL 넘어 총격..진실공방 대대장, 부사관 뒤 서서 엄호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지난 13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으로 북한군 병사가 귀순할 당시 북한군 추격조가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총격을 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유엔군사령부는 22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브리핑룸에서 JSA 귀순자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유엔군사령부 채드 캐럴 대변인이 22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브리핑룸에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북한군 귀순 관련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화면 왼쪽에 북한군이 판문점 경비병이 군사분계선(MDL)으로 이동하는 모습이 보이고 있다.<사진=뉴시스>

유엔사는 “조사를 통해 북한군이 군사분계선을 넘어 총격을 가했다는 것과 북한군 병사가 잠시나마 군사분계선을 넘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두 차례의 유엔 정전협정 위반이라는 중요한 결론을 내렸다”면서 “JSA내 유엔군사령부 인원이 판문점에 위치한 연락채널을 통해 이와 같은 위반에 대해 오늘 북한군에 통보했다”고 말했다.

유엔사는 이날 북한군 병사가 귀순할 당시 CC(폐쇄회로)TV 영상도 공개했다.

공개된 영상에는 귀순 북한 병사가 차량으로 72시간 다리를 건너 접근하는 모습, 차량 바퀴가 배수로 턱에 걸려 꼼짝 못하는 장면, 북한군이 직접 총격을 가하는 가운데 귀순자가 군사분계선을 넘어 남쪽으로 달려오는 장면 등이 담겼다.

또한 북한군 추격조 4명이 도주하는 북한 귀순 병사를 향해 총격을 가하는 장면도 담겨 있었다. 총격을 가한 4명 중 1명은 넘어지면서 바로 ‘엎드려 쏴’ 자세로 조준사격을 했다.

특히 북한군 추격조가 잠시 군사분계선을 넘었다가 공동경비구역 북쪽으로 되돌아가는 장면도 포착됐다. AK-47 소총으로 무장한 해당 북한군은 귀순자를 쫓다가 뒤늦게 MDL 침범 사실을 인지하고 JSA 북측으로 복귀하는 모습을 보였다.

유엔사는 지난 13일 귀순 사건 이후 특별조사단을 구성해 조사에 착수했으며 20일 조사를 완료했다.

한편, JSA 내 경비를 담당하는 우리 군은 사건이 발생한 이후 오후 3시31분경 열상탐지장비(TOD)를 통해 총상을 입은 귀순 북한군을 발견하고 구조에 나섰다.

한국군 대대장 1명과 부사관 2명 등 총 3명이 현장에 출동했고, 부사관 2명이 포복 자세로 접근해 해당 북한군을 끌고 나왔다. 논란이 된 대대장은 5미터 가량 후방에 서서 이들의 엄호 임무를 맡은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서욱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은 지난 14일 국회 국방위원회 회의에 출석해 “대대장 등 간부 3명이 포복으로 접근해 귀순자를 안전지역, 즉 자유의 집 측후방으로 끌어냈다”고 말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대대장이 “차마 아이들(휘하 병력)을 보낼 수 없었다”고 말했다는 언론보도가 나오며 대대장은 미담의 주인공이 됐다. 그러나 귀순 장면이 담긴 영상에 대대장이 없다는 증언이 나오면서 미담은 진실공방으로 번졌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