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바른정당 탈당 사태를 겪으면서 가장 피해를 본 사람들이 있다. 바로 이들은 다름아닌 바른정당 당직자들. 이들 중 일부는 바른정당 탈당 사태 때 함께 탈당계를 제출한 인물들이다.

이들은 현재 아무런 직책을 갖고 있지 못하다. 지금까지 바른정당에 탈당계를 제출한 당직자는 13명으로 이들에게 바른정당은 대기발령을 내렸다. 말이 좋아 대기발령이지 사실상 해고였다.

지난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초선의원 연석회의에 사무처노조가 작성한 바른정당 직원들의 채용 반대 성명서가 놓여있다. <사진=뉴시스>

문제는 이들의 앞날이 순탄치 않아보인다는 점이다. 이들이 탈당계를 제출한 것은 바른정당 통합파가 탈당을 하면서 자유한국당 길에 올랐기 때문이다. 그런데 자유한국당은 현역의원들에게는 문호를 개방했지만 당직자들에게는 문호를 개방하지 않았다.

그야말로 이들은 갈 길을 잃은 철새 신세로 전락하며 하루아침에 실업자 운명에 놓인 셈이다. 아직까지 자유한국당 노조는 이들의 입당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이들이 입당을 하게 되면 자유한국당 당직자들 중 일부는 졸지에 실업자 신세가 돼야 하는 까닭이다.

바른정당 통합파는 자유한국당과 통합 과정에서 당직자 이동 문제도 함께 거론이 됐다. 자유한국당 역시 이 문제를 깊게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노조에서 이를 거부했고, 당 지도부도 현역 의원들은 받아들이지만 당직자들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미 바른정당 당직자들이 탈당계를 제출한 이후 자유한국당은 이 같은 방침을 발표한 까닭에 바른정당에 탈당계를 낸 한 당직자는 “미리 이야기라도 해줬으면 애초 탈당계를 제출하지 않았을 것”이라면서 한탄했다.

바른정당 자강파는 바른정당 통합파가 이 문제를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앞서 바른정당 통합파 현역 의원들은 당직자들과 함께 자유한국당행을 밟을 것으로 분위기를 잡았기 때문이다.

탈당 논의가 한창이던 한 달 전만 해도 당직자 역시 현역 의원과 함께 한국당으로 옮겨탈 듯 보였다. 실제로 김용태 의원 등이 한국당과 통합 조건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당직자들의 이동 문제에 대해 언급한 바 있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노조 반발이 나오며 분위기는 급변했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바른정당 통합파는 지금 자유한국당 내에서 아무런 힘을 쓸 수 없다.

그렇다고 바른정당이 이들을 다시 수용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현재 국고보조금이 14억 7876만원에서 6억 482만원으로 절반이 깎인 상태다. 즉, 이들을 수용할 재정능력이 안된다는 의미다.

자유한국당에 가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또다시 바른정당에 들어갈 수도 없는, 결국 당직자들만 '낙동강 오리알' 신세가 된 셈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