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억대 공천헌금 의혹 관련 이 의원 소환 초읽기..親朴 불법 정치자금으로 확대 조짐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의 불법 금품 수수 의혹과 관련, 검찰 수사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같은 당 소속 전·현직 경기도 시의원들이 수사선상에 오르내렸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자용 부장검사)는 지난 29일 공모 전 남양주시의회 의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했다.

앞서 강부영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판사는 이날 공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한 뒤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도망할 염려가 있다”며 검찰이 청구한 영장을 발부했다.

지난 9월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자유한국당 친박계 의원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영장 청구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추경호, 백승주, 박대출, 최경환, 정갑윤, 유기준, 김진태, 박완수, 이우현, 윤상직, 이현승 의원.<사진=뉴시스>

공 전 의장의 구속은 이 의원의 금품수수 의혹이 어느 정도 사실일 가능성을 더욱 뒷받침해주주는 것. 또 다른 지역의 민모 시의회 부의장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이들은 지난 2014년 지방선거 치러질 당시 경기도당 공천관리위원이었던 이 의원에게 공천을 청탁하면서 돈을 건넨 혐의다.

검찰은 공 전 의장이 2014년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남양주시장 후보 공천을 받기 위해 당시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경기도당 공천관리위원이던 이 의원 측에 현금을 건넨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공 전 의장은 검찰 조사에서 이 의원 측에 금품을 전달한 사실을 일부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 의원의 보좌진이었던 김모 전 보좌관의 수첩을 검찰이 확보하면서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김 전 보좌관은 IDS홀딩스 회사 직함을 갖고 활동한 유모씨로부터 자신의 업체를 수사 중인 경찰관을 교체해 달라는 청탁과 함께 수천만원을 받아 챙긴 혐의로 현재 구속 기소된 상태다.

김 전 보좌관은 20년 이상 비서관·보좌관 생활을 하다 지난달 11일 의원회관을 압수수색당하기 하루 전 이 의원에게 사직서를 제출했다.

문제는 이 수첩에는 20여명의 자금 관리 리스트가 있다는 점. 김 전 보좌관이 컴퓨터 사용에 익숙해있지 않고 수첩에 꼼꼼하게 메모하는 습관에 주목하면서 이 수첩의 신빙성이 상당히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만약 이 수첩이 사실이라면 이 의원 수사는 수도권 현역 의원들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주로 한국당 소속 의원일 가능성이 높다. 그 이유는 이 의원이 경기도 공천관리위원을 역임했기 때문.

한국당에서는 또 다시 피바람이 불 가능성이 높다. 한국당 내부에서는 이 의원의 수사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자칫하면 자당 의원들이 줄줄이 엮일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이 의원이 친박 인사라는 점에 더욱 주목을 하고 있다.

결국 이 의원의 수사 결과에 따라 한국당은 또 다시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최경환·김재원 의원 등 친박 핵심 인사들이 계속해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당은 더욱 뒤숭숭한 모습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