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이어 전체 자산의 17%또 해킹..국내 첫 파산사례

유빗 파산 <사진=유빗 홈페이지 캡쳐>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유빗(Youbit)’이 두 차레 해킹으로 결국 파산 절차에 들어갔다.

유빗은 이번 해킹으로 약 170억원의 가상화폐를 도난당했다.

20일 유빗에 따르면, 전날 새벽 4시35분경 해킹으로 인해 코인 출금지갑에 손실이 발생했다.

유빗은 “코인 손실액은 전체 자산의 약 17%”라며 “지난 4월에 비해 낮은 비율의 손실이나, 경영진은 당사가 운영하던 코인거래소 유빗을 19일부로 거래 중단, 입출금 정지 조치 및 파산 절차를 진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19일 오후 2시 기준, 모든 코인과 현금 입출금은 금지됐다.

유빗은 “고객에게는 우선 잔고의 75%를 선출금해 지급하고, 나머지 미지급된 부분은 최종 정리가 완료된 후 지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30억원 규모의 사이버종합보험과 운영권 매각 등의 방안을 통해 회원들의 손실액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공지했다.

국내 가상 화폐 거래소가 파산 절차에 들어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유빗이 해킹으로 고객 자산을 탈취당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유빗의 전신인 야피존은 지난 4월에도 전자지갑 해킹 사고로 55억원 규모의 비트코인을 도둑맞았다.

유빗은 이 사고 후 시스템을 전면 재구축해 해킹에 대응했지만 지속적으로 해커의 표적이 되면서 8개월여만에 또다시 해킹을 당했다.

한편, 경찰은 정확한 피해 규모와 해커에 대해 수사 중이다.

현재 유빗의 전체 자산 규모와 회원 수는 알 수 없다. 때문에 정확한 피해 규모도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다만 최근 가상통화 가격이 급등한 점을 고려하면 피해 규모는 지난 4월보다 훨씬 더 클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금융 당국은 가상화폐 거래와 손실에 대한 책임이 투자자 본인에게 있다는 입장. 때문에 피해자들이 해킹으로 인한 피해 구제를 받기 위해서는 개별 소송에 나서야 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