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공공진단

사회적 참사법 반대표 행사할 경우 자충수 두는 꼴..‘文정부 반대하기 위한 반대’ 지적

[공공진단] ‘세월호 유골은폐’ 규탄하다 역풍 맞은 한국당

2017. 11. 24 by 유채리 기자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세월호에서 사람의 뼛조각이 발견됐지만 해양수산부가 이를 은폐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비난을 받고 있다. .

그 비난을 하는 사람들 중에는 자유한국당도 포함됐다. 문제는 한국당의 정부를 향한 비난이 오히려 자충수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지난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정책위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정우택 원내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광림 정책위의장, 정 원내대표, 홍문표 사무총장. <사진=뉴시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정권을 내놓아야 할 정도의 사안이라면서 맹비난을 가했다. 여기에 당 대변인은 물론 원내대표까지 합세하면서 이 문제를 심각하게 다뤘다. 한국당은 이에 대한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내놓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한국당에 자충수가 되고 있는 모습이다. 세월호 유가족들이 한국당에 대한 격한 분노를 표출하고 있기 때문.

세월호 유가족인 ‘예은아빠’ 유경근씨는 지난 23일 자신의 트위터에 “한국당은 그 더러운 입에 ‘세월호’의 ‘세’자도 담지 말라”면서 “진상조사를 조직적으로 방해하고 피해자들을 끊임없이 모독한 너희들이 감히 유해발견 은폐를 한 자를 문책하고 진상규명을 하고 사과하라고 말할 자격이 있느냐”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역겹다. 한국당. 제발 너희들은 빠져라. 구역질 나온다”라며 분노했다.

이처럼 세월호 유가족들이 한국당에게 분노하는 이유는 세월호 침몰 당시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은 팔짱을 낀채 아무런 조치도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일부 의원들은 ‘교통사고’라면서 먼산 보듯 구경만 했고, 박근혜 전 대통령을 두둔했다.

뿐만 아니라 세월호 진상조사위원회의 활동을 방해하는 등 모습도 보여왔다.

온라인 상에서도 한국당을 비난하는 댓글들이 넘쳐나고 있다. 세월호 진상조사위의 활동을 방해했던 한국당이 이제와서 세월호 이야기를 꺼내든 것에 누리꾼들은 분노하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들은 하나같이 세월호에 공감하는 사람들이라면 한국당의 현 행동이 이해가 안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만큼 공감대를 얻지 못한다는 것.

한국당은 오히려 세월호 유골 은폐 의혹으로 인해 자충수를 두게 될 것이라는 진단도 나온다. 바로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이하 사회적 참사법) 제정이 있기 때문이다.

‘사회적 참사법’은 현재 국회에 계류된 상태로 24일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쳐진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이날 오전 각각 의원총회를 열고 사회적 참사법 공동발의와 찬성 표결에 뜻을 모았다. 바른정당과 정의당도 사회적 참사법 통과에 우호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민주당(121명), 국민의당(40명), 바른정당(11명), 정의당(6명)이 찬성할 경우 과반 찬성으로 사회적 참사법이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문제는 한국당이 이 법안에 대해 반대를 할 것인가 여부다. 이미 세월호 유골 은폐 의혹을 놓고 문재인 정부를 비난한 한국당으로서는 이 법안 처리를 반대할 명분을 잃어버렸다.

한국당은 자율투표를 하기로 했지만, 정우택 원내대표가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는 만큼 사실상 반대표를 행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만약 이 특벌법을 반대한다고 입장을 표시하게 된다면 유골 은폐 의혹을 놓고 문재인 정부를 비난하던 한국당은 그야말로 자충수를 두게 된 꼴이 된다.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이 법안을 놓고 한국당이 어떤 입장을 내놓을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그만큼 이번 한국당의 반응은 의아스럽다는 반응이다. 문재인 정부를 반대하기 위한 반대라는 것이 이번 반응을 통해 드러난 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