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공공진단

[공공진단] 문 대통령의 파격 신년기자회견은 ‘열린 대화의 창’

2018. 01. 11 by 유채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파격적인’ 신년기자회견을 열었다. 집권 2년차 국정운영 방향을 제시하겠다는 의지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내외신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약 1시간20분 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20여분간의 신년사를 발표한 문 대통령은 특히 기자들과 자유로운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 눈길을 끌었다.

이날 사회를 맡은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전례없는 대통령의 기자 선정 방식에 대해 설명했고 기자들은 웃음으로 화답하는 등 분위기는 화기애애했다.

윤 수석은 “오늘 기자회견은 대통령과 언론인이 자유롭게 묻고 자유롭게 답하는 방식”이라며 “역대 대통령 기자회견에서 전례가 없던 대통령이 즉석에서 질문자를 지명하는 방식”이라고 미리 설명했다.

이어 “대통령 지명 방식이 처음이라 질문자 호명 과정에 일부 혼선이 있을 수 있다”며 “대통령께서 손으로 지명하고 눈을 마지막으로 맞춘 기자분에게 질문권이 주어진다. 혹시 나도 눈 맞췄다며 일방적으로 일어나시면 곤란하다”고 유쾌하게 말하며 기자들에게 웃음을 자아냈다.

아무래도 이날 신년기자회견의 화두는 남북 고위급 회담 개최 결과가 될 것으로 예상됐다.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선수단 파견을 비롯해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만들겠다는 이른바 ‘평창 구상’을 밝힐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 것.

아울러 논란이 되고 있는 ‘위안부 합의 조치’와 관련해서도 기자들의 많은 질문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됐다. 여기에 UAE 원전 수주와 관련된 내용도 언급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같은 예상은 어느정도 적중했다.

평창 구상과 관련 과연 어느 정도 수준의 남북 긴장관계를 완화시키는 내용이 들어갈 것인지는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밝혀진 바는 없지만 파격적인 제안이 나올 것으로 기대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평창동계올림픽은 평화올림픽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평창올림픽 참가를 합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 대화와 평창올림픽을 통한 평화분위기 조성을 지지했다”며 이같이 언급한 것.

이어 “이제 시작이다. 우리는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러내야 한다. 나아가 북핵문제도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이를 통해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의 전기로 삼아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8 무술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으며 밝게 웃고 있다.<사진=뉴시스>

UAE 원전 수주와 관련된 내용도 언급됐다.

문 대통령은 ‘UAE와의 추후 관계 해법’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공개되지 아니한 협정이나 엠오유 내용 중에 좀 흠결이 있을수 있다면 그런 부분들은 앞으로 시간을 가지고 UAE 측과 수정 보완하는 등 문제를 협의해 나가겠다”며 “적절한 시기가 되면 (협정내용을) 공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정부 역시 공개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선 상대국인 아랍에미네이트 측에서 공개가 되지 않기를 바라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 비공개 이유였다”며 “그런 상황은 지금도 계속 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저는 외교 관계도 최대한 투명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앞의 정부에서 양국간의 공개하지 않기로 합의를 했다면 그 점에 대해서도 존중할 필요가 잇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위안부 합의’에 대한 문제도 대두됐다. 박근혜 정부에서 합의한 ‘위안부 합의’에 대해 어떤 식으로 처리를 할 것인지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뜨거운 게 사실.

이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파기나 재협상은 하지 않겠다면서도 10억엔은 일본 정부에 돌려주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는 사실상 파기나 재협상과 같은 효력을 발휘한다. 따라서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서 문 대통령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시선이 쏠린 상황이었다.

이날 문 대통령은 한·일 간 위안부 합의와 관련, “한·일 양국 간에 공식적인 합의를 한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면서도 “그러나 잘못된 매듭은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진실을 외면한 자리에서 길을 낼 수는 없다. 진실과 정의라는 원칙으로 돌아가겠다”며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은 다시는 그런 참혹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인류사회에 교훈을 남기고 함께 노력해 나가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으로서 저에게 부여된 역사적 책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9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남북 고위급 회담 전체회의 시작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사진=사진공동취재단/뉴시스>

한편,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인 개헌 문제 역시 언급됐다.

국회에서 개헌 논의가 되고 있지만 문 대통령은 오는 6월 지방선거 때 개헌안 국민투표를 동시에 실시할 것을 주문했다. 그 입장에는 변함이 없는지에 대해 기자들의 질문이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6·13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의 동시 실시는 국민과의 약속”이라며 입장을 확실히 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의 책임과 역할, 국민의 권리에 대한 우리 국민의 생각과 역량은 30년 전과 크게 달라졌다. 30년이 지난 옛 헌법으로는 국민의 뜻을 따라갈 수 없다”며 개헌 국민투표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이 밖에도 일자리 창출과 혁신성장 방안 등 경제정책의 방향과 최근 찬반 논란이 뜨거운 최저임금 인상, 부동산 가격 상승 문제 등 경제 현안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도 교류됐다.

이날 질의응답은 마치 미국 백악관 기자회견처럼 사전 각본 없이 기자들과 자유롭게 대화하는 형식이었다는 점에서 ‘열린 대화의 창’이 됐다는 평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