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공공진단

[공공진단] 정치보복에 억울?..모욕의 ‘분노’가 더 세다

2018. 01. 21 by 강현우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신과 관련된 검찰의 수사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감정싸움이 격화되고 있다. 정치권의 공방도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분위기를 예의주시 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 17일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을 둘러싼 검찰수사에 대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그 다음날인 18일 문재인 대통령은 ‘분노’라는 표현을 쓰며 이 전 대통령이 이번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이라 칭한 데 대해선 “정부에 대한 모욕”이라고 규정했다.

전현직 대통령의 감정 격돌은 정치권의 충돌로 이어졌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정치보복? 맞다”며 “고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이르는 과정에서 당시 이명박 정권이 벌인 비열한 행동들은 명백히 정치보복이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정치보복? 틀리다”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국가권력 남용, 국가 재정 유용은 중죄 중의 중죄다. 그 처벌은 법치주의의 실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MB 성명’에 문재인 대통령이 ‘분노’의 마음을 표한 것을 두고 “통치권자가 냉정과 이성이 아닌 분노의 감정을 앞세우면 그것이 바로 정치보복이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처럼 현직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을 맹비난한 사례는 흔치 않다. 문 대통령의 분노는 이 전 대통령이 단순히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언급해서가 아니라 이를 ‘정치보복’이라고 언급했기 때문이라는 해석이다.

이 같은 발언으로 지금의 법치주의를 무너뜨리려고 했다는 것에 대해 문 대통령은 결국 감정까지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격화된 감정은 결국 두 집단 간의 충돌로 이어지며 정치권의 공방으로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 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의 ‘분노’ 발언에 대해 대응하지 말라고 입장을 밝혔지만, 이 전 대통령의 측근은 과거 정부 즉,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미공개 정보도 공개할 수 있다면서 으름장을 놓았다.

이 전 대통령의 측근은 ‘황금 개띠 해에 이전투구도 벌일 수 있다’는 심산이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압박해 온다면 노무현 정부의 미공개 정보를 공개할 의향도 있다는 뜻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분노’라는 표현은 이 전 대통령이 단순히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언급해서가 아니라 이를 ‘정치보복’이라고 언급,지금의 법치주의를 무너뜨리려고 했다는 점에서 격한 감정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사진=뉴시스>

이처럼 서로 감정이 격해지는 이유는 여론 때문이다. 문 대통령의 입장에서 이 전 대통령의 기자회견에 따른 여론의 방향이 바뀌는 것을 사전 차단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분노’라는 단어를 사용하면서까지 전직 대통령에 대해 맹렬히 비판을 하고 나선 것. 이는 문 대통령이 결국 설 연휴 직전까지 이 전 대통령을 검찰 포토라인에 세우겠다는 의지를 충분히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런 문 대통령의 의도를 아는 까닭에 이 전 대통령 측근은 더욱 격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19일 이후 전현직 대통령 축근 모두 더 이상의 충돌없이 조용히 여론의 분위기를 살피고 있는 분위기지만 검찰수사가 진행형이고, 한번 불이 붙은 감정 격분은 당분간 정치권 안팎의 크고작은 공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물론, 이 전 대통령의 측근들은 현재 공직을 맡고 있지 않기 때문에 현 정부에 대한 맹렬한 비판을 가할 수 있지만 현재 공직에 있는 문 대통령의 측근들은 상황이 많이 다르다. 전현직 대통령에 대한 공방 자체가 곧 부담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다만 아직도 여전히 국민 지지도가 높은 현직 대통령의 테두리 안에서 이뤄지는 검찰수사 칼날을 이 전 대통령 측근들의 발언이 과연 얼마나 방패막이가 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여기에 누리꾼들도 “이 전 대통령의 보복수사로 노 전 대통령도 억울하게 돌아가셨는데 이제와 자신에 대한 수사를 보복수사라고 억울해 하는 것 자체가 넌센스”라는 분위기가 다수 형성되고 있어 이 전 대통령의 ‘피해자’ 여론몰이도 쉽지 않아 보이는 게 현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불사조 2018-01-22 11:11:25
다스는 다섯번째 수사중이고,
4대강은 네번째 감사중이라고 한다.
문재인 지지세력인 민변과 참여연대가,
이명박을 고발한것은 청부수사로 보여진다.
제3자가 고발한것에 검찰이 전담수사팀까지 꾸려,
적극 수사하는 것은 누가 보아도 보복정치 이다.
적폐청산 이라는 이름으로 전정권이 쑥대밭 되었는데,
전전정권까지 적폐청산 하겠다는 것은 도대체
무슨 권한인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