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공공진단

[공공진단] 안희정 성폭행 파문, ‘좌불안석’ 더불어민주당 

2018. 03. 06 by 유채리 기자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안희정 전 충남지사 ‘성폭행 파문’의 거센 후폭풍이 더불어민주당에 불어닥치고 있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파문으로 여권에 핵폭풍이 불고 있다. <사진=뉴시스>

안 전 지사가 충남지사직을 사퇴하고 소속 정당인 민주당은 그에게 출당·제명이라는 극약처방을 내렸다. 또한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 발빠르게 사과에 나서는 등 불길 진화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하지만 안 전 지사가 가지고 있는 충남지역의 영향력은 적지 않았기에 그 후폭풍도 매우 거세게 일고 있다. 안 전 지사의 공직사퇴는 이미 그가 충남지사 불출마를 선언했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어 보인다. 그 이후가 더 막막하게 돼 버린 것.

당장 ‘안희정의 친구’라며 의욕적으로 충남지사 선거에 나섰던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은 황급히 안 전 지사와 어꺠동무??nbsp;하고 찍은 예비후보 사무실의 현수막을 내리고 선거운동마저 잠정적으로 중단했다.

민주당 내부 역시 급격한 역학구도 변화가 불가피 해 보인다. 이른바 ‘안희정과 친분이 있는’ 당내 친안계 인사들의 행보가 바빠지고 있다. 이들은 혹시 이번 사태가 공천에까지 영향을 주지 않을까 우려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민주당은 지방선거 후보자 공천에 국민경선 방식을 택하고 있다. 따라서 당내 친안계로 분류되는 인사들로서는 고민거리가 아닐수 없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는 것이다.

당 지도부 역시 고심하긴 마찬가지다. 연일 지지율 고공행진을 이어오던 당 지지도가 이번 사태가 영향을 미칠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추 대표가 황급히 사과에 나선 것 역시 이와 맥락을 같이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물론 안 전 지사 개인의 일이기에 ‘당과는 무관’할 수도 있지만 민주당의 후속조치에 따라 정국이 급변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미투 운동’에 대해 민주당이 확실한 특단의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반면 야당들은 당장 안 전 지사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민주당과 연결고리를 찾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민주당이 이번 사태에 대해 미적거리는 모습을 보일 경우 야권의 거센 공세가 펼쳐질 것이고 지방선거를 목전에 둔 민주당으로서는 수세에 몰릴 수밖에 없다.

특히 안 전 지사 사태의 가장 큰 문제점은 진보 진영의 도덕성에 큰 타격을 입혔다는 점이다. 안 전 지사가 ‘386의 표상’으로까지 불리며 차기 대권후보군으로 거론돼 왔던 인물이기에 여권, 특히 진보진영으로서는 이번 사건이 말 그대로 ‘멘붕’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또한 이로 인해 입은 타격과 상처는 앞으로도 치유되기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