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공공돋보기

[공공돋보기] 올림픽 정신 망각한 日의 ‘내로남불’

2021. 06. 03 by 김소영 기자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1년 미뤄진 도쿄올림픽 개막이 50일 앞으로 다가왔다. 

그러나 일본이 도쿄올림픽 일본 지도에서 독도 영토를 자국 영토로 표기하고 우리나라의 공식 삭제 요청을 거부하면서 한일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 

분노한 우리 국민들은 ‘올림픽 보이콧’을 외치고 있고, 정치권에서도 모든 수단을 동원한 단호한 대처 목소리를 높이며 일본의 행태를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한국대학생진보연합 소속 청년들이 3일 부산 동구 일본총영사관 앞에서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도쿄올림픽과 일본 정부 강력 반대한다’는 현수막을 펼치며 기습시위를 벌였다. <사진=뉴시스>

3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전날(2일)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한국 정부가 최근 소마 히로마사 한국 주재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 도쿄올림픽 홈페이지 지도에 독도가 일본 영토인 것처럼 표시한 것을 항의한 것을 두고 “한국 항의를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박했다. 

가토 장관은 “다케시마(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는 역사적 사실에 비춰보거나 국제법상으로도 명백한 일본 고유 영토”라고 주장하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일본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공식 홈페이지 내 성화 봉송 코스 소개 지도에서 시네마현 위쪽에 작은 점을 찍어 독도가 일본 영토인 것처럼 표시했다. 

한국 정부는 2019년 7월 이를 처음 확인한 후 일본 측에 항의했으며, 최근 해당 이슈가 다시 부각되자 지난달 24일 주한 일본대사관을 통해 또다시 시정을 요구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한국 측의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차 밝힌 것. 

가토 장관은 이번 한국 측 항의에 대해 “객관적 표기를 한 것이라고 조직위원회가 설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올림픽 헌장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역할과 사명으로서 스포츠 선수를 정치적·상업적으로 부적절하게 이용하는 것에 반대한다는 조항이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 발언은 최근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등 한국의 대권 주자들이 독도 문제를 들어 올림픽 보이콧 가능성 등을 언급하고 한국 정부 등이 IOC에 중재를 요청하기로 한 것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와 관련, 민주당 의원 132명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영토 지도 내에 독도를 표기한 것은 대한민국의 독도 영유권을 명백히 침해한 것으로 이는 국제법 위반이며 역사 퇴행적 행위”라며 규탄 결의안을 제출했다. 

이들은 “일본 측의 행위는 스포츠에 정치를 끌어들이는 행위를 엄격히 금지하는 올림픽 정신을 정면으로 위배하는 도발 행위”라고 꼬집었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일본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의 일본 영토 지도 내 독도 표기 규탄 결의안’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특히 한국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일본의 항의에 따라 한반도기에 표시된 독도를 삭제한 바 있다는 점에서 이번 일본 측의 태도에 범국민적 공분은 점차 확대되고 있다. 그야말로 뻔뻔한 ‘적반하장’이라는 지적이다. 

한국대학생진보연합 소속 청년 2명은 이날 오전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서 출근길 기습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 청년들은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도쿄올림픽과 일본 정부를 반대한다’는 문구가 적힌 현수막을 일본총영사관 출입문 앞에서 펼쳐들고 출근하는 일본영사 차량을 가로막았다. 

청년들은 “일본은 우리를 식민지로 삼고 어린 여성들을 끌고간 과거사도 반성하지 않고 있으며, 이제는 독도까지 일본땅이라고 우기고 있다”면서 “일본 영사를 당장 추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도교올림픽 조직위 독도 일본땅 표기와 관련해 일본 정부가 이를 강행할 경우 한국 측이 올림픽 불참을 선언해야 한다는 청원이 잇따라 게재됐다.

지난달 27일 ‘도쿄올림픽 조직위 독도 일본땅 표기 강행시 올림픽 불참 선언해야 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청원은 이날 오후 4시10분 현재 5만7000여명의 동의를 얻고 있다. 

한국과 일본은 그동안 독도 영유권과 위안부 문제 등 다양한 현안을 두고 갈등을 빚어왔다.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해묵은 억지 주장에 우리 국민들은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일본의 전형적인 ‘내로남불’에 곳곳에서는 ‘올림픽 보이콧’ 목소리가 확대되고 있지만, 정부로서는 4년 동안 올림픽만 바라보며 피땀흘린 선수들을 생각하지 않을 수도 없다. 

올림픽을 계기로 한일 협력에 대한 기대감이 부풀었던 것도 잠시, 7월23일 열리는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양국 갈등의 골만 깊어지는 가운데 인류 평화와 화합이라는 올림픽 정신을 일본 정부는 다시 한 번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