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공공돋보기

건강하던 50대 男·20대 女,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사망 주장 방역당국 심의 결과, 사망 사례 단 2건만 백신 인과성 인정돼 접종 권고 앞서 적극적으로 인과관계 밝히고 전향적 보상 필요

[공공돋보기] 인과 없는 공포 백신 사망의 진실

2021. 08. 25 by 김수연 기자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집단면역 달성을 위해 개개인의 적극적인 백신 접종을 독려하고 있지만, 그러나 백신 접종 후 크고 작은 부작용은 물론 사망 사례들이 속출하고 있어 국민들은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뒤 사망 신고된 사례 중 인과성을 인정받은 사망자는 단 2건 뿐.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정부 기준이 엄격하다는 비판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사망사례 속출..당국 “인과성 조사 중”

건강하던 50대 남성이 코로나19 모더나 백신을 맞은 후 급성 골수성백혈병 진단을 받고 20일 만에 숨졌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방역당국은 해당 사례에 대해 조사에 나선 상태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25일 출입기자단 설명회에서 “해당 사례는 신고가 접수돼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지방자치단체 조사 결과를 근거로 예방접종 피해조사반에서 판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세계보건기구(WHO)나 유럽 등 여러 국가에서 ‘백혈병이 코로나19 백신과 연관 있다 내지는 인과성을 검토하고 있다’는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고 했다.  

앞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지난 24일 ‘저희 남편은 코로나 백신 접종 후 20일 만에 사망했습니다’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게재됐다. 

사망자의 아내라고 밝힌 청원인 A씨는 “사랑하는 남편을 가슴에 묻고 이 모든 사실을 온 국민에게 알려야겠다는 마음으로 이 글을 작성한다”고 운을 뗐다.

A씨는 “‘백신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부작용이 있으면 정부에서 전적으로 책임을 지겠다’라는 말을 믿었고, 50대 예약일정에 따라 남편과 나란히 예약을 신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병원장인 지인에게 문진 시 최근 피곤으로 혓바늘 돋음과 목의 인후통 등 몸살기가 있는데 백신을 맞아도 되는지 문의했다”며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맞아도 된다며 이번 순서를 놓치면 또 대기하며 백신을 언제 맞을지 알 수 없으니 오늘 맞을 것을 강력하게 권장했다”고 설명했다.

A씨는 “병원장은 남편과 십여 년간 친하게 지낸 지인이며, 전문 의료인의 권유라 망설임 없이 백신을 맞았다. 친절하게도 몸이 아프니 영양제도 맞을 것을 권해 마늘성분 영양제라며 두 봉지의 수액을 처방했다”면서 “남편에게는 혹시 모를 고열을 대비해 해열제를 3일분 처방해줬다”고 전했다. 

A씨에 따르면, 남편은 백신 접종 후 3일 내내 열이 있어 병원에서 처방해 준 해열제를 먹고 버티다가 3일째 되는 날 39.4도 고열로 인근 병원에 방문했다. 해당 병원에서는 급성백혈병이 의심된다며 큰 병원에 가볼 것을 권유했다. 

이후 A씨의 남편은 전남의 한 대학병원에 입원했으며, 입원기간 18일 중 16일을 중환자실에서 사투하다 가족들에게 말 한마디도 남기지 못한 채 숨을 거뒀다. 

A씨는 “남편은 두 달 전인 5월22일 건강검진 시 백혈구 수치가 정상범위(4.0-10.8 /μL ) 중 5.9/μL 였는데, 백신 접종 후 최초진단 병원에서 20여배가 넘는 125/μL라는 기막힌 결과가 나왔다”고 울분을 토했다. 

그는 “청원글을 올린다고 남편이 살아 돌아오는 것도 아니다. 병원비나 보상을 바라는 것은 더욱 아니다”라며 “아프다고 했는데도 백신과 영양수액을 맞게 한 의사의 의료행위가 정당했는지 밝히고 싶다”고 호소했다. 

또한 “정부에서는 전 국민 백신 맞기를 권하는데 백신의 부작용이 있다면 알려서 우리가족과 같은 비극이 더는 발생하지 않도록 국민의 건강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편이 병실에서 마지막으로 제게 하던 말은 ‘뭐가 잘못되었을까’였다. 남은 가족이 할 수 있는 일은 남편이 읊조리던 뭐가 잘못되었는지를 밝혀내는 일”이라며 정부 차원의 조사를 촉구했다. 

<사진=뉴시스>

◆사망자 인과성 인정 ‘단 2건’..피해 보상에 전향적 자세 촉구 

코로나19 백신 접종자가 사망했다는 주장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있다. 방역당국이 밝힌 사망자는 대체로 기저질환을 보유했던 것으로 확인됐으나, 최근에는 기저질환이 없는 신체 건강한 이들이 사망했다는 소식이 들려오는 상황이다.

최근 충남 공주에서는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맞은 20대 여대생이 사망해 방역당국이 조사에 나서기도 했다. 

경찰과 유족 등에 따르면, 여대생 B씨는 이달 17일 백신 1차 접종을 한 뒤 23일 자신의 원룸에서 침대에 엎드려 숨진 채 발견됐다.

B씨는 평소 기저질환이 없었고, 백신 접종 후에도 별다른 부작용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인근 CCTV 분석 결과 숨진 당일 새벽에도 편의점에 다녀오는 모습이 포착됐다. 

부작용 발생 사례는 극히 드물지만, 잇따르는 사망자 소식에 국민들의 막연한 두려움은 커지는 분위기.

정부의 백신 접종 적극 권장에 일부 누리꾼들은 “백신을 안 맞으면 눈치를 봐야 하고, 접종하자니 ‘임상시험 마루타’가 된 기분”이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국민들이 백신 접종에 회의적인 시각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또 있다. 방역당국에 접수된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신고 사례 가운데 사망은 고작 2건만 인과성을 인정받았다는 점이 그것.  

백신접종피해조사반은 현재까지 총 27차례 회의를 개최해 이상반응 신고사례에 대한 인과성을 심의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신고건수는 모두 1833건으로, 이 가운데 212건이 인과성을 인정받았다. 

그러나 사망은 2건, 중증은 5건만 인과성이 인정됐다. 사망 사례는 총 536건으로, 인과성 인정 비율은 단 0.37%다.  

사망 등 심각한 부작용이 속출하는 가운데 정확한 인과성 증명이 어렵다는 말 한마디로 정부가 적극적인 보상에는 손을 놓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에 점차 속도가 붙고 있는 상황 속 정부는 추석연휴 전까지 전 국민 70%가 백신을 맞도록 하겠다는 계획. 

접종 독려에만 열을 올릴 것이 아니라, 각종 부작용 사례에 대해 인과관계를 밝히고 보다 전향적인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