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공공돋보기

방역 당국 “임산부 확진시 일반 여성 대비 위중증률 6배 높아” 접종 권고 의료인 연합·시민단체 “의학적 근거 부족, 부작용 피해 떠넘겨..철회하라”

[공공돋보기] 코로나와 백신, 기로에 선 임산부들

2021. 10. 11 by 김소영 기자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임산부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사전예약이 지난 8일 시작된 가운데 가운데 임산부들의 한숨이 커지고 있다. 

방역당국은 임산부가 코로나19에 걸릴 경우 같은 연령대 여성에 비해 위중증 확률이 6배나 높고 조산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의견이 있다는 점 등을 들어 백신 접종을 권장하고 나섰지만, 그러나 일부 의료인들과 시민단체는 접종 안전성에 대한 명확한 근거가 없다고 지적하며 접종 반대와 철회 목소리를 높였다.

최은화 서울대 소아청소년과 교수(왼쪽)는 지난 9월27일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코로나19 특집 브리핑에서 임신부의 경우 백신접종의 필요성과 이득이 높게 판단된다며 백신 접종을 권고했다. <사진=뉴시스>

◆“백신 접종 권고”..부작용 공포에 임산부들 고민

11일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에 따르면, 사전예약이 시작된 8일부터 임산부 중 백신 접종을 예약한 사람은 1506명으로 집계됐다. 

예약 시작 첫날 944명이 예약을 마쳤고, 다음날 562명이 예약했다. 접종은 오는 18일부터 화이자 또는 모더나 등 메신저 리보핵산(mRNA) 계열 백신을 통해 진행된다. 

추진단은 “개인별 임신 상태 유동성에 따라 접종대상자 수를 특정하기 어려워 임산부에 대한 예약대상자 및 예약률은 제공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현재 질병청은 임산부가 코로나19에 감염시 중증으로 갈 확률이 일반 여성보다 높고 임신 결과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예방접종을 권고하고 있는 상태다. 

앞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4일 브리핑에서 “임산부는 코로나19에 감염됐을 경우 중증, 사망의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이라며 “미국 조사결과 임산부 확진자는 비임신 여성에 비해 입원 위험이 3배, 인공호흡기 사용 위험 2.9배, 사망률이 1.7배 높았다. 우리나라에서도 임산부 확진자의 위중증률이 2%로 일반 여성에 비해 6배가 높았다“고 말했다. 

이어 “임산부가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조산, 저체중아 분만 등 임신 결과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

실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공개한 ‘발병·사망률 주간 보고서(MMWR)‘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 임산부의 경우 조산 위험과 저체중아 분만 위험률이 일반 임산부보다 각각 59%, 58% 높았다. 또 신생아 중 13%에서는 코로나19 양성이 확인됐다. 

아울러 방역당국은 임산부 백신 접종시 이상반응 발생 양상은 일반 성인과 유사하며, 접종에 따라 조산과 유산, 기형아 발생 비율에도 차이가 없다는 보고가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질병청은 이 모든 것을 종합해 볼 때 임산부의 백신 접종 필요성과 그 이득이 더 높다고 판단, 예방접종을 권고하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다만, 기저질환이 있거나 임신 초기(12주 미만)인 경우 접종 전 산모와 태아의 상태를 진찰받고 접종 받을 것을 요청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캡쳐>

◆‘철회 촉구’ 목소리 높인 일부 의료계·시민단체

하지만 곳곳에서는 임산부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을 철회하라는 목소리도 울려 퍼졌다.

코로나 백신 안전성 확보를 위한 의료인 연합 소속 168명은 “백신은 건강한 사람을 감염 질환으로부터 보호하고자 면역 유발 물질을 주입해 인위적인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약물로, 백신에 의한 이익이 불이익보다 커야 접종에 정당성을 부여할 수 있다”며 “하지만 코로나19 백신이 과연 이러한 조건에 부합하는지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소아·청소년과 임산부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의 철회를 청원합니다’라는 제목으로 게재한 청원글에서 이 같이 말하며 “보건 당국자와 언론에 비치는 일부 의료인은 코로나19 백신이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 예방과 감염시 중증 예방에 모두 효과가 있다는 의학적 근거가 부족한 말만 되풀이하며 백신 접종을 독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의료인 연합은 “접종 대상자인 소아·청소년과 임산부에게 백신의 효과에 대한 솔직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채 접종 후 발생하는 부작용에 대한 책임마저도 피 접종자에게 떠넘기는 현행 백신 정책에 의문을 제기한다”며 철회를 요구했다. 

의료인 연합은 ▲소아·청소년의 경우 백신 접종으로 인한 위험이 코로나19로 이한 위험보다 클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유통 중인 코로나19 백신이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를 나타낼 지 의문이라는 점, ▲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생성된 항체가 오히려 코로나19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점 등을 들어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우려를 표했다. 

이와 함께 ▲현재 접종 중인 백신은 미국 식품의약청(FDA)의 정식 사용 승인을 취득하지 못한 임시 사용 허가 백신이라는 점, ▲백신 정부에 대한 국민과 의료 전문가의 의혹, ▲임산부의 면역계는 코로나19로부터 산모와 태아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는 점 등도 백신 철회 요구 이유로 꼽았다. 

시민단체와 백신 접종 피해 가족들도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백신 접종 중단 및 백신패스 도입 반대를 촉구했다. 

코로나 바로 알기 시민행동 관계자 등은 서울 용산구 서울역 광장에서 9일 기자회견 개최, 이 자리에서 “한국에서 보고된 코로나19 백신 사망자 수는 1033명에 육박하고 있지만, 보고된 사망자 및 부상자 수는 빙산의 일각”이라며 “1년도 안 돼 개발된 코로나19 백신이 안전성이 제대로 입증되지 못한 상태로 접종되며 사람들은 사실상 실험용 쥐가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달 말 정부의 임산부 대상 백신 접종 권고 발표 이후 임산부들의 걱정은 계속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각종 맘카페에서는 백신 접종에 대한 회의적인 반응이 더 큰 분위기다. 잔여백신을 통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했다는 산모도 있었지만, 크고 작은 부작용과 후유증 사례가 이어지면서 혹시나 뱃속 아기 건강에 문제가 생길까 걱정해 출산 이후 접종을 하겠다는 임산부들의 글이 쏟아졌다. 

정부는 실보다 득이 크다며 임산부들에게 백신 접종을 권고하지만 안전성에 대한 우려는 여전하고, 또 ‘인과성 불충분’을 이유로 그동안 이상반응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피해보상도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 등은 임산부들의 고민을 키우고 있다.

정부는 근거가 부족한 말로만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독려할 게 아니라 임산부들이 자신과 뱃속 아기의 건강까지 모두 지킬 수 있도록 제대로 된 납득할 만한 정보 제공이 먼저라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