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공공돋보기

사업 추진 11년 만에 정식 개장..시민단체 ‘불법 개장’ 규탄 놀이기구 잇단 멈춤 사고, 과도한 규제 및 환불 규정 불합리 고용 창출·지역 경제 활성화 기대 속 사회적 책임 노력 촉구

[공공돋보기] 말 많고 탈 많은 ‘춘천 레고랜드’

2022. 05. 23 by 김소영 기자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국내 첫 글로벌 테마파크인 강원 춘천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레고랜드)가 100번째 어린이날을 맞은 지난 5일 성황리에 오픈했지만, 그러나 끊이지 않는 잡음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레고랜드는 선사시대 유적 발굴 문제와 고발 등 숱한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상태. 우여곡절 끝 첫 삽을 뜬지 11년 만인 올해 드디어 결실을 맺었으나 개장 직후 시설 안전 문제부터 비싼 주차요금 등 각종 서비스를 둘러싼 고객들의 불만마저 폭주하고 있는 상황이다. 

강원도와 춘천시는 레고랜드 개장에 따른 연간 경제적 효과는 5900억원, 지방 세수도 44억에 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운영상 문제점들이 속출하고 있고, 해결해야 할 과제들도 산적한 상황이라는 점에 레고랜드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만 커지고 있다. 

지난 5일 필 로일(왼쪽)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사장과 존 야콥슨 멀린 엔터테인먼트 총괄 사장이 강원 춘천시 중도 레고랜드 놀이시설 출입구 앞에서 공식 개장 기념 행사에서 참여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지난 5일 필 로일(왼쪽)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사장과 존 야콥슨 멀린 엔터테인먼트 총괄 사장이 강원 춘천시 중도 레고랜드 놀이시설 출입구 앞에서 공식 개장 기념 행사에서 참여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레고랜드는 이달 5일 강원 춘천시 중도 레고랜드 파크 정문 앞에서 개장식을 열고 본격 운영에 돌입했다. 

국내 첫 글로벌 테마파크인 춘천 레고랜드는 세계 10번째로 개장한 레고랜드 리조트다. 7개 테마 구역으로 나뉘며 40여개 놀이기구가 있고, 150여개 객실을 보유한 레고랜드 호텔도 있다. 최초로 섬에 들어서며 큰 화제를 모았다.

어린이날에 맞춰 개장한 레고랜드의 이용권은 정식 개장 당일 전부터 일찌감치 매진됐으며, 정식 오픈 당일에만 1만명 이상이 방문한 것으로 추산됐다. 

강원도는 연간 200만명 가량이 레고랜드를 방문할 것으로 봤다. 이에 따른 경제 효과는 5900억원, 고용 효과는 8900여명에 달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문제는 춘천 레고랜드가 정식 오픈은 했지만, 이 글로벌 테마파크를 둘러싼 잡음이 상당하다는 점이다.

춘천 레고랜드는 정식 개장까지 무려 11년이나 걸렸다. 2011년 9월 강원도와 영국 멀린엔터테인먼트그룹이 레고랜드 조성을 위한 투자합의각서를 체결한 이후 해당 사업 부지에서 1400여기의 청동기시대 유구가 출토됐고, 시행사 자금 부족 등으로 사업 추진이 지연돼 왔다. 

그 사이 기공식만 세 차례 진행됐으며, 2015년 예정됐던 개장 시기도 일곱 차례 연기됐다. 

이 같은 우여곡절 끝 마침내 정식 개장을 완료, 운영을 본격화 한 레고랜드. 그러나 우려의 시선은 여전한 모양새다.

레고랜드 시행사는 문화재 보존을 전제로 레고랜드 건설 사업을 허가받았지만, 박물관과 유적공원 조성 약속은 지켜지지 않고 있어 시민단체는 불법 개장이라며 규탄 목소리를 높여왔다.

실제 레고랜드가 건설된 터에서 출토된 유물들은 현재 레고랜드 인근 비닐하우스에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시민단체 혈세낭비 레고랜드 중단 촉구 범시민대책위원회는 레고랜드 개장 당일 레고랜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레고랜드 조성에 혈세가 낭비됐고, 개발 과정에서 발굴된 고인돌을 방치하는 등 문화재 보호에 미흡했다”며 개장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레고랜드 불법 개장을 묵인하고 직무률 유기했다고 주장하며 문화재청장 등을 고발하기도 했다.

지난 5일 혈세낭비 레고랜드 중단 촉구 범시민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공식 개장한 강원 춘천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지난 5일 혈세낭비 레고랜드 중단 촉구 범시민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은 공식 개장한 강원 춘천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장 철회를 촉구했다. <사진=뉴시스> 

개장 직후에는 시설 안전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테마파크 내 롤러코스터는 임시 개장 때부터 최근까지 기계 오류로 세 차례나 멈춰섰다. 

레고랜드 측은 안전 점검 결과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고 정상 운영을 시작했으나 이용객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다.  

게다가 소지품 검사와 외부 음식 제한 등 규제, 고객에게 불리한 환불 규정으로 고객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다. 

레고랜드는 표 구매 후 7일이 지난 후 환불되지 않는다. 또 쾌적하고 깨끗한 환경 유지 및 화재 예방을 위해 회사 영업에 방해를 줄 수 있는 음식물 및 조리 기구의 반입, 사용을 금한다고 약관에 명시했다. 

이 같은 이용 약관을 두고 온라인 상에서는 테마파크의 매출을 늘리기 위한 레고랜드의 횡포라는 볼멘 소리가 터져 나왔다. 

불만이 확산되자 레고랜드는 도시락을 포함한 외부 음식물 반입을 허용하는 것으로 정책을 바꾼 상태다. 

이밖에 레고랜드 주차장의 경우 방문 고객에게 무료 주차시간 1시간을 제공하고 이후부터는 하루 기준으로 무조건 1만8000원을 부과하는 방식이다. 이는 다른 대규모 테마파크의 하루 주차 요금보다 비싼것은 물론, 경차와 장애인 등에 대한 감면 혜택도 전혀 없다.

레고랜드 개장 이후 많은 이들의 관심은 춘천으로 쏠리고 있다. 특히 이 글로벌 테마파크는 지역 경제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할 것으로 전망되며, 강원도는 레고랜드가 강원도 관광이 세계적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다만 불법과 배짱 영업, 안전성 문제 등 각종 논란들이 지속되는 점은 오히려 지역 사회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도 농후하다.

고용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관광 명소로 완벽히 자리잡기 위해서는 고객들의 불만에 세심하게 귀를 기울이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착한 테마파크로 거듭나야 한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