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공공돋보기

연준 비둘기 인식에도 미국 외 신흥국발 리스크 ‘골치’ 폴리시 믹스 등 복잡다단 방법 필요한 한국 처지 고심

[공공돋보기] ‘아픈 손가락’ 회사채 비우량물 해법 찾기

2023. 02. 02 by 김수연 기자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연초 비우량 회사채 불안감이 완전히 걷히지 않고 있다. 당국은 시장 안정세를 어렵게 일궜는데 상반기 중 건설사 회사채 대거 만기 도달로 차환 등 추진 과정에서 시장이 불안해질 가능성이 없지 않다.

이런 가운데 미국이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는 ‘비둘기’ 면모를 보이고 5월경 금리인상을 중단할 수 있음을 내비치는 등 글로벌 시장 변화도 본격화되고 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우리 당국자들도 대응 방안을 놓고 치열한 두뇌게임에 나서는 양상이다. 이른바 폴리시 믹스(정책조합)를 통한 비우량 회사채 해법에 시선이 쏠린다. 

추경호 경제부총리(왼쪽)와 윤석열 대통령(오른쪽). <사진=뉴시스>
추경호 경제부총리(왼쪽)와 윤석열 대통령(오른쪽). <사진=뉴시스>

◆자칫 다시 위기? 안정화 추세 밀고나갈 필요 절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오는 6월까지 건설사 회사채의 만기가 대거 돌아온다. 상반기 중에 만기가 도래하는 AA나 A 등급 건설사 회사채 규모는 총 7000억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당국은 이미 레고랜드발 금융시장 불안 진화에 전력해 왔다. 최근의 시장안정세를 보다 확고히 하기 위한 잔불 정리도 지속하고 있다. 

운영 중인 총 40조원 규모의 시장안정 프로그램의 집행을 지속하고 특히 비우량 회사채·CP까지 안정세가 확산될 수 있도록 비우량물 지원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산업은행·IBK기업은행의 회사채·CP매입프로그램을 통해 비우량회사채 등을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매입하고, 신용보증기금의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확대 개편 등도 요긴한 카드다. 증권금융 등을 통한 증권사 유동성 지원프로그램도 이어질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 미국의 금리인상 중단 가능성 부각이라는 새 상황이 변수로 등장했다. 

문제는 이 파장이 어떤 식으로 나타날지 예측이 어렵다는 데 있다. 불확실성의 문제인 것.

미국의 금리인상 속도가 점차 줄어들기는 하겠지만 긴축 기조가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 

미국 등 주요국은 연착륙을 어느 정도 자기 의지로 준비한다 손치더라도 신흥국발 리스크의 가능성 확대 등 다른 각도에서의 문제도 배제할 수 없다.

미국의 금리인상이 5월경 끝날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으나 다른 요소들 때문에 불확실성은 오히려 예측 불가 국면으로 흐를 수 있다. <사진=뉴시스>
미국의 금리인상이 5월경 끝날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으나 다른 요소들 때문에 불확실성은 오히려 예측 불가 국면으로 흐를 수 있다. <사진=뉴시스>

◆추경호 부총리, 미국 내 ‘인식 차이’ 빚을 나비효과 주목 이유는?

이런 상황에서 추 부총리는 이번 미국의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으로 금리 인상 속도를 낮추면서 국제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줄었다고 진단했다.

그러나 그는 이른바 시장과 미 연방준비제도의 ‘인식 차이’가 빚어낼 소용돌이를 걱정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추 부총리는 이날 열린 비상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지난해 유례없이 가파른 속도로 금리를 인상했던 연준이 통상적인 금리 인상 폭으로 속도를 조절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현 상황을 요약했다. 

이어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이 ‘물가 상승 둔화 과정이 이미 시작됐다’고 언급함에 따라 시장은 불확실성이 다소 해소된 것으로 해석했다”고 새벽 국제금융시장 상황을 풀이하기도 했다. 

하지만 불확실성은 남아있다. 추 부총리는 “연내 금리 인하 가능성 등 향후 금리 경로에 대한 연준과 시장의 인식 차가 당분간 지속될 경우 앞으로 국제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가능성을 지적했다.

그는 우리 국내 금융시장도 불확실성이 높아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구도로 평가했다. 올해 들어 정부의 시장 안정 노력과 주요국 통화 긴축 속도 조절 기대 등으로 변동성이 완화되긴 했으나 안심하긴 이르다는 것. 

따라서 그는 폴리시 믹스를 이야기하고 있다. 회사채 비우량물 등을 아우르는 대응책 마련에 초점을 둔다는 복안이다. 

추 부총리는 부문별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적기에 대응해나가는 한편, 최적의 정책조합을 더욱 정교하게 모색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특히 “회사채 비우량물까지 시장 안정세가 안착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상황 대처 발언의 강력함에는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한 것도 있지만 진화가 가능하다는 자신감도 섞여 나타나는 것으로 해석된다.

40조원 이상 확보한 대응 여력을 활용해 시장 안정세를 확산해 나가면 된다는 방향성의 문제다. 

이에 따라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의 회사채 발행도 어려움이 없도록 채권담보부증권(P-CBO) 지원하는 게 효과를 낼지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서민금융 부담 완화를 위한 각종 대책과 외환·자본시장 선진화 지속 추진 계획도 이런 정책 추진 과정에서 시장 불안을 제거할 카드들로 꼽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