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이민섭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가 2년 차에 접어든 가운데 홈카페, 홈브루 등 취미 가전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코로나19에 따른 우울증, 즉 코로나블루 극복을 위해 집 안에서 여가생활을 즐기는 인도어 트렌드가 활기를 띈 바 있다. 이에 가전업계는 필수 가전은 물론 특정 소비자층을 겨냥한 홈카페, 홈브루 시장 확대에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하지만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거리두기 조정안이 실시되면서 다시 홈카페, 홈브루 등 취미 가전의 시장의 문이 다시 열린 형국. 이에 가전을 비
[공공뉴스=이민섭 기자] 가전·양판업계가 VR·AR 기술을 활용한 메타버스 서비스에 공을 들이고 있다.당초 가전·양판업계는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지침의 일환인 사회적 거리두기 일상화로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발걸음이 현저히 줄어든 바 있다.하지만 가전업계는 코로나19 여파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면서, 온라인을 통해 가전제품 구매에 지갑을 여는 소비 트렌드에 주목하고 VR·AR 등 메타버스를 활용한 여러 서비스를 내놓고 있는 실정.29일 가전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10월 비대면 통합 쇼핑 서비스 ‘삼성 VR 스토어’를
[공공뉴스=이민섭 기자] 가전업계가 주요 소비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MZ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 세대) 모시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이를 위해 가전업계가 꺼내든 카드는 ‘컬러’다. 이는 개성과 취향을 중요하게 여기는 MZ세대의 특징이 반영된 결과이기 때문.MZ세대의 경우 최신 트렌드와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한편 자신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제품에 소비를 주저하지 않는다. 이에 가전업계는 기존 백색(白色) 가전 이미지에서 벗어나 선택의 폭을 넓힌 백색(百色) 가전을 앞다퉈 선보이고 있는 상황. 여기에 기업 간 협업
[공공뉴스=이민섭 기자] 국내 가전업체들의 펫코노미 주도권을 잡기 위한 열풍이 거세다.KB경영연구소가 발표한 ‘2021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는 604만 가구로 전체 가구의 30%에 달한다. 또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관련 산업 규모가 오는 2027년 6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기 때문.이에 주목한 가전기업은 펫 가전 브랜드를 신설하고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5일 가전업계에 따르면, 쿠쿠전자는 펫 가전 전문 브랜드 넬로의 오프라인 브랜드샵 운영을 통해 소비자와의 접
[공공뉴스=이민섭 기자] 국내 가전업계가 본격 김장철인 11월을 앞두고 미리 김치냉장고 구매에 나선 고객 선점에 열을 올리고 있다.김치냉장고 제조사들은 직접 김장을 하는 가구가 줄어드는 트렌드에 맞춰 신선 식품, 주류 등이 보관 가능한 ‘세컨드 냉장고’로 활용할 수 있는 특징을 강조하며 고객들의 선택지를 넓혔다. 반면 직접 김장을 하는 고객을 위해서는 최적의 김치 보관을 위해 인공지능(AI) 기능을 강화하고 새로운 김치 숙성 알고리즘이 적용된 제품을 내놓으며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포문 연 위니아딤채..추격하는 LG전자3
[공공뉴스=이민섭 기자] 가전업계가 새로운 유통채널의 핫 키워드인 ‘라이브 커머스 방송’ 이른바 라방 경쟁에 불이 붙었다.라방은 온라인 쇼핑에 영상을 더한 콘텐츠로 영상정보에 익숙한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아우르는 말)를 대상으로 한 콘텐츠를 통해 판매자와 고객의 실시간 소통을 중심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이다.특히 홈쇼핑 등 다른 유통 채널보다 판매 수수료가 낮고, 매출 효과가 크다는 장점이 있다. 과거 미용과 식품, 생활필수품
[공공뉴스=이민섭 기자] 가전·렌탈업계가 연일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지면서 늘어난 여름 가전 수요가 증가에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앞서 가전·렌탈업계는 지난해 기록적인 장마로 인해 여름 가전 특수 호황을 누리지 못했다. 하지만 올해는 35도를 넘나드는 폭염이 8월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고되면서 에어컨과 얼음 정수기, 멀티쿠커 등 여름 가전의 수요 급증했기 때문.23일 전자랜드 등 가전양판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 달간 에어컨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0% 급등했다. 또 이마트의 전체 에어컨 판매 신장률은 같은 기간 84.6% 늘었으
[공공뉴스=이민섭 기자] 본격적인 한여름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전국에서 폭염 특보가 내려지는 가운데 가전·렌탈업계가 인공지능(AI)을 적용한 똑똑한 여름가전 마케팅에 나섰다.더욱이 고온 다습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스스로 집안일을 해주는 AI 기술이 접목된 생활가전을 찾는 소비자들도 늘고 있는 상황. 이에 가전업계와 렌탈업계는 AI가 접목된 다양한 가전을 출시하며 소비자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13일 가전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뉴그랑데 AI 의류건조기’는 스스로 건조하는 기능을 갖췄다. 국내 최대 용량인 19㎏으로 소비자의 사용 패턴에
[공공뉴스=이민섭 기자] 휴가철을 앞두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급증하자 집 또는 근처에서 편안한 휴식을 보내는 ‘스테이케이션(Stay+Vacation)’을 계획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스테이케이션은 집 혹은 집 인근에서 보내는 사회현상을 의미하는 용어로, 차로 갈 수 있는 거리에 있는 곳을 여행하고 잠은 집에서 자는 형태의 휴가를 뜻한다.최근 집에서 스테이케이션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면서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 생활가전도 주목받고 있다.5일 가전업계에 따르면 로봇청소기는 강도 높은 청소노동에서 해방시켜주는 것은 물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