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 충북 제천의 역전한마음시장과 약초시장이 중소기업청과 코레일이 추진하는 ‘팔도장터 관광열차 방문시장'에 선정, 앞으로 다양한 탈바꿈이 시도된다.

팔도장터 관광투어란 전통시장 쇼핑과 명승지 관광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코레일 여행상품으로, 침체된 전통시장을 살리면서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코레일은 팔도장터 관광열차만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기존 무궁화 열차 외부를 화회탈, 각시탈, 엿장수 그림 등으로 디자인 했고,  객차 1량은 이벤트 칸으로 무료 공연이나 레크레이션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펼친다.

방문 시장은 전국에 소재한 문화관광형시장 중에서 권역별 대표시장 11곳이며, 4월∼11월 사이 50회에 걸쳐 약 2만여 명이 방문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제천한마음시장과 약초시장에서는 이번에 새로 선정되어 추가된 방문지인 만큼 다양한 이벤트와 체험활동을 마련할 계획이다.

제천 역전한마음시장은 제천의 대표이야기인 울고 넘는 박달재 이야기를 현대판으로 재해석했다. 박달성이와 김봉이가 환생해 역전한마음시장에서 사랑과 소원을 모두 이루었다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문화관광형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Love & Happy'의 컨셉으로 열차 관광객들에게 시장의 이야기를 전해주고 이와 연관된 투어를 마련했다.

체험행사로는 하트벽화 찾기, 해피갤러리관람, 해피공작소, 한방발관리체험, 추억의 놀이 등이 있으며, 체험행사를 통해 다양한 선물을 받을 수 있으며, 지역문화예술단의 다양한 공연도 펼쳐질 예정이다.

제천약초시장에서는 Healing & Happy라는 컨셉으로, 자연치유의 도시 제천의 특색을 보여주는 특화시장으로 타 전통시장에서는 보기 힘든 희귀약초와 자연산약초들을 직접보고, 체험도 할 수 있다.

체험행사로는 약초 해설사에게 직접 듣는 약초전시장 관람과 DIY약주 및약차 만들기, 약초다식 만들기, 약초체험, 체질에 맞는 나만의 보약 짓기 등이 있으며 제천약초시장의 체험행사는 쉽게 접하기 힘든 약재들을 직접 보고 느끼고 또 구매까지 할 수 있는 재미있고 유익한 체험으로 고객들의 눈길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