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장관 시절 국정원 특활비 1억원 수수 의혹..관련 혐의 강력 부인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박근혜 정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최경환(62) 자유한국당 의원이 6일 검찰에 출석했다.

최 의원은 검찰의 네차례 소환 통보 끝 이날 검찰청 포토라인에 섰다.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1억 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조사를 받기 위해 6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는 최 의원을 이날 오전 10시 피의자신분으로 소환했다.

오전 9시56분께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 모습을 드러낸 최 의원은 “국민께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해 억울함을 소명하겠다”면서 혐의를 인정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할 것”이라는 답변을 반복하고 조사실로 향했다.
 
검찰은 ‘친박(친박근혜)’ 핵심 인사인 최 의원이 지난 2014년 7월부터 2016년 1월까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재직하면서 당시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 1억여원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병기(70·구속)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지난 2014년 10월 최 의원에게 1억원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이에 따라 검찰은 최 의원을 상대로 국정원 특활비를 받았는지 여부와 수수 과정, 사용처 등에 대해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하지만 최 의원은 관련 의혹에 대해 강하게 부인하고 있는 상황. 그는 “국정원 돈 1억원을 받았다면 동대구역에서 할복 자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 의원은 그동안 검찰 소환 통보에 3차례 불응했다.

검찰은 지난달 28일 소환조사를 하려 했지만 최 의원은 이에 불응했다. 그는 당시 검찰의 표적수사를 지적하며 출석하지 않았다.

이후 검찰은 다음날인 29일 최 의원에게 다시 출석할 것을 통보했고, 최 의원은 이달 5일에 출석하겠다는 의사를 전했다. 하지만 소환 당일이 되자 본회의 참석 등을 이유로 또 다시 소환에 불응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