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코로나19 중대본 회의 주재..균형감 있는 제도 설계·운영 약속

김부겸 국무총리가 2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26일 “일상회복 지원위원회의 심도 깊은 논의를 거쳐 ‘접종증명·음성확인제’(백신패스)를 다음달부터 시행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접종완료자를 중심으로 일상회복의 폭을 점차 넓혀가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 제도가 미접종자들을 차별하거나 건강상의 이유로 백신접종을 못하고 계신 분들에게 불이익을 줘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다”면서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듣고 공동체 전체의 일상회복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균형감 있게 제도를 설계, 운영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김 총리는 “전 국민 70% 접종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했다. 이제는 80% 접종완료를 위해 앞으로 달려가고 있다”면서 “하루 신규 확진자 수도 4차 유행 초기 수준으로 떨어졌다. 내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에 나설 수 있는 여건은 마련된 것 같다”고 했다. 

다만 “변화를 시작하는 순간이 가장 위험한 시기”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그는 “이번 주말 핼러윈 데이를 맞아 섣부른 기대감에 들뜬 일부 젊은 층들이 방역수칙을 위반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목소리도 많이 나온다”며 “아직 국내체류 외국인이나 젊은이들의 예방접종률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일상회복의 여정을 시작하기도 전 새로운 집단감염 고리가 지역사회 곳곳에서 생겨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우려했다. 

김 총리는 이날 최근 재택치료 도중 환자가 사망한 사례도 언급하며 방역당국에 재택치료 추진 상황 전반에 대한 재점검을 지시했다. 

김 총리는 “재택치료는 무엇보다 환자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며 시행돼야 한다”며 “방역당국은 지자체별 재택치료 추진 상황 전반을 다시 한 번 점검하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일상으로의 여정이 시작되더라도 방역에 대한 경각심은 오히려 더 높아져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충고”라며 각 부처와 지자체에 방역강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현장 인력 근무 여건을 점검할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