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전 정부 사건 실체 파악 위해 文 국방위 증인 채택 주장
민주 “전 정부 흠집내서 정치적 이득 보려는 태도에 실망스러”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첫 정기국회가 한창인 가운데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두고 여야가 벌써부터 기싸움에 돌입한 모양새다. 

여당은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 계엄 관련 문건 유출 등 전 정부 시절 일어난 사건의 실체 파악을 위해 문재인 전 대통령의 국방위원회 증인 채택이 필수적이란 입장이다. 

그러자 야당은 정쟁을 하려는 정치적 목적 아니고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행태라고 날을 세우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사진=문재인 전 대통령 페이스북 화면 갈무리>
<사진=문재인 전 대통령 페이스북 화면 갈무리>

국회 국방위 소속인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일 오전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문 전 대통령을 국감 증인으로 채택하자는 여당의 주장에 일침을 가했다.

앞서 전날(19일) 국회 국방위에서 국민의힘은 문 전 대통령을 올해 국감 증인 출석 요구 대상자에 포함시켰다. 이에 민주당 의원들은 금도를 깼다고 목소리를 높이며 여야간 공방이 펼쳐졌다. 

이와 관련해 김 의원은 “여당이 국정 운영을 민생 중심으로 하지 않고 재민 정부에 대해 망신 주기를 하면서 자신들의 지지층에게 호소하려고 하는 듯 한 태도를 취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국방위처럼 여야 없이 국가의 미래를 논해야 되는 장소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을 다짜고짜 ‘국정감사 증인으로 부르자’ 이렇게 주장하는 것을 보고 정말 깜짝 놀랐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결국 정쟁을 통해서 정치적 이득을 보겠다, 이렇게 밖에 안 보여서 너무 실망스럽다”며 “국정감사는 정책의 미래를 밝혀내는 장인데, 오로지 상대방을 공격하고 전 정부에 대해서 흠집을 내서 정치적 이득을 보려고 하는 태도에 참 놀랐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아무런 혐의도 없는 일에 대해 전 대통령을 증인으로 부르자는 주장은 욕보이고자 하는 이유 이외에는 설명이 되지 않는다고 맹폭했다.

김 의원은 “어제 신원식 간사도 말씀하셨지만, 문재인 전 대통령의 수사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 아무런 혐의도 없는 일에 대해서 ‘대통령을 증인으로 부르자’는, 어찌 보면 사상 초유의 일”이라며 “이는 정쟁을 하려는 정치적 목적 아니고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행태”라고 직격했다.

지난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 전체회의 모습.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지난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 전체회의 모습.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이어 “아무런 근거나 증거도 없는 사안에 대해 전 대통령을 직접 증인으로 부르자는 주장은 욕보이고자 하는 이유 이외에는 어떻게 설명이 되겠느냐”며 “금도라는 것이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따지기 시작하면 대통령실에 지금 각종 의혹들이 많다. 대통령 관저 공사 관련해서 김건희 여사가 관여한 것 아니냐, 이런 의혹들도 제기된다”며 “그러면 (예를 들어) 김건희 여사를 증인으로 부르자고 국회 법사위에서 그런 주장이 나온다면 정상적인 국정감사의 장이 펼쳐진다고 볼 수 없지 않느냐”고 각을 세웠다. 

한편, 올해 국정감사는 내달 4일부터 같은달 24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