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첩보 무단 삭제 혐의로 朴 고발
“文·서훈으로부터 삭제 지시 받지 않아”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검찰에 출석하며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박 전 원장은 자신이 문재인 전 대통령이나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어떠한 삭제 지시도 받지 않았으며, 국정원 직원들에게 삭제 지시도 내리지 않았다고 항변했다.

검찰이 서 전 실장을 구속 기소하고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소환조사한 가운데 박 전 원장까지 소환하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수사가 막바지에 이르렀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1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 전 원장은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해 취재진에게 이같이 밝혔다.

박 전 원장은 출석 심경을 묻는 질문에 “오늘 저를 조사함으로써 개혁된 국정원을 그 이상 정치의 장으로 끌어들이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국정원을 개혁하러 왔지 삭제하러 가지 않았다”며 “저는 문재인 전 대통령이나 서훈 전 실장으로부터 어떠한 삭제 지시도 받지 않았고, 원장으로서 우리 국정원 직원들에게 무엇도 삭제하라는 지시를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리 국정원 직원들의 본연의 임무인 첩보, 정보를 수집해서 분석하는 그러한 업무를 해서 대통령께 보고하고 정책 부서인 안보실이나 외교부, 통일부, 국방부 등에 지원하는 업무이지, 우리는 정책 결정 부서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리면서 검찰에서 묻는 말에 성실하게 답변하겠다”고 부연했다.

박 전 원장은 또 그 당시 정보 분석이 완벽하게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자진 월북을 단정하기는 어려운 상황 아니었냐는 물음에 분석을 절대적으로 신임한다고 밝혔다. 

박 전 원장은 “그러한 분석관의 분석을 저는 절대적으로 신임하고 우리 국정원의 직원들이 업무를 제대로 했다, 이렇게 판단하고 있다”며 “저는 신뢰한다”고 말했다. 

앞서 국가정보원은 지난 7월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 씨가 북한군에 피살된 이후 관련 첩보 보고서 등을 무단 삭제한 혐의로 박 전 원장을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이에 박 전 원장은 페이스북에 “소설 쓰지 마라. 안보 장사하지 말라”는 글을 올리며 자신의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