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주요 국가통계 왜곡에 靑개입 판단
野고민정 ‘전정부 망신주기·정치보복’ 주장
당정, 비판 한목소리 “국정농단”·“중대범죄”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문재인 정부 당시의 통계조작 의혹이 새로운 이슈로 부상한 가운데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당시 통계조작이 없었다고 못박았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대변인 출신인 고 최고위원은 해당 의혹과 관련해 윤석열 정부가 오직 전 정부 모욕주기를 통해 인기를 얻어보고자 하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수사와 관련해 극한으로 치달았던 신구(新舊) 권력간 갈등이 ‘문재인 정부 통계조작 의혹’으로 인해 재점화되는 양상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제공>
문재인 전 대통령.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제공>

고 최고위원은 19일 오전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이같이 밝혔다.

고 최고위원은 “과연 통계조작이 있었는가, 저희는 없다고 분명하게 말씀드리고 싶다”며 “통계의 체계들을 개선하는 것들은 정부로서는 당연히 해야 될 역할”이라고 전했다.

이어 “지금 보면 국세청을 동원하고 감사원, 또 검찰까지 동원해서 모든 통치행위에 대해서 조사를 하고 있는 윤석열 정부의 모습”이라며 “지금은 이런 것 할 때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제가 있는 것들은 수사를 해야 되겠지만 지금은 내년에 어려워질 경제상황을 어떻게 극복해낼 것인가, 야당의 협조를 어떻게 끌어내서 국정을 운영해 나갈 것인지를 고민해야 된다”며 “이 정부는 오로지 문재인 정부 모욕주기를 통해서 그걸로 인기를 좀 얻어보고자 하는 게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고 최고위원은 감사원의 통계 관련 감사가 문재인 정부에 대한 망신주기이자 정치보복이라 확신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감사원의 감사가 현 정부의 전 정부에 대한 망신주기·정치보복이라고 보느냔 진행자의 물음에 고 최고위원은 “그렇다”며 “왜 그걸 제가 자신 있게 이야기하냐면, 감사원의 감사 내용들은 바깥으로 이렇게 발설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게 감사원법에 이미 규정돼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차례 뉴스를 통해서 단독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보도가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감사원의 누군가가 지금 범법행위를 하고 있는 것”이라며 “그래서 이런 것들도 저는 고발조치가 돼야 된다고 본다”고 부연했다.

최근 정치권과 감사원에 따르면, 현재 감사원은 전 정부에서 소득·고용·집값 등 주요 국가통계가 고의로 왜곡됐으며 당시 청와대가 왜곡에 개입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전날(18일)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문재인 정부가 부동산 관련 통계를 인위적으로 조작했다면 그것은 바로 ‘국정농단’이라고 맹비난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원 장관은 “문재인 정권 5년동안 전 국민이 잘못된 부동산정책의 희생양이 돼야 했다”며 “그럼에도 문재인 정권은 현실과 동떨어진 통계를 내세워 실패를 성공이라고 국민을 속였다”고 직격했다.

이어 “정부를 믿은 국민만 바보가 되어버렸고 말할 수 없는 고통을 겪어야만 했다”며 “바로 문재인 정권의 ‘통계조작의혹’”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만약 문재인 정부가 정권유지를 위해 부동산 관련 통계를 인위적으로 조작했다면, 그것은 바로 ‘국정농단’”이라며 “국토교통부는 감사원 감사에 적극 협조해 철저히 진상을 규명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같은 날 집권 여당 역시 문재인 전 대통령과 관련자들은 조작과 은폐에 대해 국민 앞에 석고대죄 하라고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감사원은 월성원전 경제성 조작, 서해 공무원 월북 조작에 이어 소득, 고용, 주택 등 문재인 정부의 핵심정책과 관련된 통계들이 조작된 것으로 보고 감사를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이어 “무능과 부패를 통계 조작으로 덮으려 한 것”이라며 “국가 통계조작은 단순한 숫자 조작이 아니다. 시장을 왜곡시키고 국가 정책을 왜곡된 방향으로 끌고 가 결국에는 국가 전체를 망가뜨리는 중대한 범죄”라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국민의 삶과 직결되는 정책들을 조작과 은폐를 통해 강행한 문재인 전 대통령과 관련자들은 성실히 조사에 임하고 국민 앞에서 석고대죄해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