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FC 관련 검찰 소환에 전 정권 수사 문제 언급
정치적 탄압 이미지 챙기고 시간 벌 가능성 제기
친문 등 당내 세력 모두 규합 필요..결과는 미지수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찰 출석 요구를 받은 가운데, 친문과의 정서적 협력 가능성이 돌파구가 될지 주목된다.

소환 부당성을 언급하면서 윤석열 대통령 가족 문제는 물론, 지난 정부 시절 벌어진 서해 피격 사건 등도 정면으로 거론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그는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 수원지검 성남지청의 소환 요구를 받았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이 대표는 23일 강원 춘천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혐의도 뚜렷하지 않은 내게 언제 소환에 응할지 묻지 말고, 중범죄 혐의가 명백한 대통령 가족은 언제 소환 조사를 받을 건지 먼저 물어보라”고 말했다.

특히 “모든 국가 역량을 위기 대응에 쏟아 부어도 부족한데 이처럼 엄중한 시점에 윤석열 정부는 노골적 야당 파괴에 나섰다”며 자신의 이번 소환 이슈를 야당 탄압으로 부각시켰다.

그는 “아무리 털어도 안 나오니 이젠 무혐의 처리했던 사안까지 다시 꺼내 소환하겠다고 한다”고 불만을 드러내는 한편, 지난 정부와 연관된 각종 사건들의 수사 문제와 연결짓기도 했다. 

이 대표는 “서해 피격이나 월성 원전 같은 전 정부를 겨냥한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다”며 “전 방위적 야당 탄압·파괴 공작, 정적 죽이기”라고 주장했다.

서해 피격은 우리나라 공무원이 표류 후 북한 수역에서 사살돼 시신 훼손 등을 당한 사건으로, 대북 관계 경색을 우려한 전 정부 관계자들이 상황을 조직적으로 은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파장이 어디까지 확산될지 주목되는 상황. 원전 이슈 등도 전 정부 관계자들을 불편하게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검찰이 자칫 문재인 전 대통령까지 연결 가능성을 찾아 올라갈 가능성도 일각에서는 거론한다.

상황이 이런 가운데 윤 대통령 가족 논란은 물론 전 정부 관련 수사 등 검찰의 공정성 시비를 꺼내든 것은 이 대표의 불안감을 방증한다는 풀이도 나온다. 친이재명 세력만으로 위기를 타개하는 것보다는 협력을 모색하는 신호로 볼 수 있는 것이다. 

비문으로 볼 수 있는 이 대표가 당내 친문 세력의 지원을 받을 수 있을지에는 해석이 엇갈린다.

이 대표 사법 리스크를 스스로 해결하라는 기류의 발언을 내놓는 당내 정치인들도 나타나고 있다. 협력이 이뤄지더라도 당내 세력 분화 등 향후 전개 가능성은 모두 열어둔 한시적 협력이 될 여지도 높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