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받고 싶지 않은 선물 억지로 받게 된 셈”
2028년까지 피선거권 제한..역할론 제기
교도소 앞 임종석·지지자 100여명 자리해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정부의 신년 특별사면으로 복권 없이 잔형 집행만 면제된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출소했다.

김 전 지사는 출소 후 교도소 정문 앞에서 이번 사면은 받고 싶지 않은 선물을 억지로 받게 된 셈이라는 심경을 밝혔다.

이른바 ‘복권 없는 사면’으로 조기 출소한 김 전 지사의 향후 행보에 정가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28일 0시를 기해 사면된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이날 새벽 자신이 출소한 경남 창원교도소 앞에서 입장표명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8일 0시를 기해 사면된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이날 새벽 자신이 출소한 경남 창원교도소 앞에서 입장표명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 전 지사는 28일 오전 0시5분경 경남 창원교도소에서 출소한 뒤 취재진에게 이와 같이 밝혔다. 

교도소 정문 앞에는 지지자 100여명과 김 전 지사의 배우자 김정순 여사,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민홍철·김영배 더불어민주당 의원, 허성무 전 창원시장 등이 자리해 김 전 지사를 반겼다. 

김 전 지사는 “따뜻한 봄에 나오고 싶었는데 본의 아니게 추운 겨울에 나오게 됐다”며 “추운데 나오신 분들께도 미안하고 개인적으로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면은 저로서는 받고 싶지 않은 선물을 억지로 받게 된 셈”이라며 “원하지 않았던 선물이라 고맙다고 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돌려보낼 수 있는 방법도 없다. 결론적으로 선물을 보낸 쪽이나 받은 쪽이나, 지켜보는 쪽이나 모두 다 난감하고 딱한 상황이 된 거 같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민통합을 위해서라고 말하는데, 통합은 이런 방식으로 일방통행이나 우격다짐으로는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을 국민께서 훨씬 더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김 전 지사는 또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다하지 못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심경을 밝혔다.

김 전 지사는 “국민통합과 관련해서는 저로서도 국민 여러분께 대단히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리지 않을 수 없다”며 “우리 사회의 갈등과 대립을 조정하고 완화시키고, 대화와 타협을 통해 사회적 합의를 만드는 게 정치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 점에서 제가 여기까지 오는 동안 제 사건의 진실 여부를 떠나서 지난 몇 년간 저로 인해 우리 사회의 갈등과 대립의 골이 더 깊어진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된다”며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제 본연의 역할을 다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28일 0시를 기해 사면된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이날 새벽 경남 창원교도소를 나서며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8일 0시를 기해 사면된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이날 새벽 경남 창원교도소를 나서며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그러면서 “창원교도소에서 세상과 담을 쌓고 지내는 시간 동안 많이 생각하고 많은 것을 돌아봤다”며 “제가 그동안 가졌던 성찰의 시간이 우리 사회가 대화와 타협, 사회적 합의를 통해 더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 거름이 될 수 있도록 더 낮은 자세로 성찰하고 노력하겠다”고 부연했다.

앞서 정부는 전날(27일) 김 전 지사를 포함해 총 1373명에 대한 신년 특별사면을 단행했다.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사건’으로 징역 2년을 확정받은 김 전 지사는 사면이 결정됐지만 복권은 되지 않아 오는 2028년 5월까지 피선거권이 제한된다.

이에 따라 김 전 지사는 2024년 총선과 2027년 대선에 출마할 수 없지만, 이를 제외한 다른 정치 활동은 가능하다. 이에 민주당 일각에서는 ‘친문(친문재인계) 적자’인 김 전 지사의 역할론이 제기된 바 있다. 

한편, 김 전 지사는 이날 오전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