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부르짖었지만 위선 가득차..부끄러운 줄 알라”
민주당도 갑론을박 “악재” vs “정치적 공간 열어줘야”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총선 출마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가운데 5선 중진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이 조 전 장관을 맹비난했다.

조 의원은 조 전 장관이 사회 정의를 부르짖었지만 알고 보니 가식과 위선으로 가득 찬 사람이라고 쓴소리를 던졌다. 또, 조 전 장관을 향해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라고 일갈했다.

22대 총선이 10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정가에서 조 전 장관의 출마 여부를 놓고 치열한 갑론을박이 펼쳐지고 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뉴시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뉴시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조 의원은 14일 오전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이 같이 밝혔다.

앞서 서울대 교원징계위원회는 전날(13일) 조 전 장관의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직 파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조 전 장관이 지난 2019년 12월 뇌물수수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지 3년6개월여 만이다. 

이와 관련해 조 의원은 “제가 교육위에 있으면서 왜 조국을 파면하지 않느냐라고 전 (서울대) 총장이 있을 때부터 이야기했었다”며 “질긴 사람”이라고 각을 세웠다.

이어 “1심에서 유죄가 2년 났지 않느냐. 양심 있는 사람 같으면 벌써 그만둬야한다”며 “그런데 이 분이 끝까지 버텼다는 것 아닌가. 부인은 구속돼 있는데도 불구하고 끝까지 버티는 저런 모습을 보면서 참 양심이 없는 사람들(이라 생각했다)”고 맹공했다.

그러면서 “조국이란 사람이 얼마나 정의, 사회 정의를 부르짖은 인물인가. 그런데 알고 보니까 완전히 가식과 위선으로 가득 찬 사람”이라며 “가장 손가락질 받고 해서는 안 되는 중범죄 행위 중에 하나가 바로 채용 비리하고 입시 비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조 의원은 평산책방에서 조 전 장관을 만난 문재인 전 대통령을 향해서도 비판을 이어갔다. 

조 의원은 “우리 국민들이 너무 착하고 어질다. 선진국에서는 상상도 못하는 그런 도덕적인 중범죄를 일으켰는데도 어찌 보면 추종하는 세력이 있지 않느냐”며 “조국 이분은 정말 밖으로 나오면 안 된다.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라고 꼬집었다.

이어 “문재인 전 대통령도 그렇게 살면 안 된다. 전직 대통령으로서 그런 분이 (평산책방에) 온다 해도 오지 마라 해야지”라며 “정말 내로남불. 자기는 옳고 남은 틀렸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조 전 장관의 22대 총선 출마설에 대해선 “정치인은 일반인보다 더 깨끗하고 도덕적으로 더 정의롭고, 그런 부분에서 모범이 돼야 되는 것 아닌가”라며 “이게 여야의 문제가 아니고, 보수·진보의 문제가 아니다. 정의의 문제”라고 일갈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10일 경남 양산시 평산책방을 찾아 문재인 전 대통령과 식사하는 모습. <사진=조국 전 장관 페이스북 화면 갈무리>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10일 경남 양산시 평산책방을 찾아 문재인 전 대통령과 식사하는 모습. <사진=조국 전 장관 페이스북 화면 갈무리>

조 전 장관은 이달 10일 경남 양산 평산마을을 방문해 문 전 대통령을 예방한 뒤 자신의 SNS에 “지도도 나침반도 없는 ‘길 없는 길’을 걸어가겠다”는 글을 올렸다.

이와 관련해 총선 출마를 시사한 것이란 해석이 나오며 조 전 장관의 22대 총선 출마 여부가 정가의 최대 관심사로 떠오른 상황.

한편,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조 전 장관의 출마 여부와 관련해 연일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13일 동일한 BBS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조 전 장관이) 민주당에 입당해서 출마한다면, 민주당이 조국의 늪에 빠져서 총선에서 굉장히 큰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지난 대선 패배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결국은 조국 사태로 인한 공정의 문제를 우리가 잃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박성준 민주당 의원은 같은 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조 전 장관 출마설에 대해 “윤석열 정권 심판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정치적 공간을 다 열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