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한동훈 장관 비판..향후 각오 전달
민주당에 쓴소리 “너무 얌전..법사위 양도 실망”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현 정부를 비판하며 민주시민의 승리를 위해 헌신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추 전 장관은 윤석열 정부 1년 동안 인간·안보가 다 파괴됐다고 비판하며, 더 이상 회복력을 잃기 전에 ‘뭔가를 해야 되겠다’고 전했다. 

문재인 정부 당시 검찰총장이었던 윤석열 대통령과 정면 충돌했던 추 전 장관의 향후 행보에 이목이 쏠린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사진=뉴시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사진=뉴시스>

추 전 장관은 27일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이 같이 밝혔다.

추 전 장관은 현재 더불어민주당이 제1야당의 역할을 잘 하고 있다고 보느냔 물음에 “잘하고 있으면 제가 이렇게 답답하겠느냐”고 쓴소리를 던졌다.

이어 “민심이 이렇게 분노하고 있다. 노동권, 인간의 생명권 이런 것이 다 위태롭다”며 “윤석열 정부 1년 동안 인간·안보가 다 파괴되고 있다. 인간·안보의 파괴를 저질렀는데 야당이 너무 얌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찰 국가의 탄생을 막을 수 있었는데, 밀리고 밀리다가 마지막에 법사위 양도하는 것을 보고 ‘국민을 위해서 싸우려는 의지가 없구나’(하고 느꼈다)”며 “모든 법률이 법사위를 관통하게 돼 있는데, 그 자리(국회 법사위원장 자리)를 포기하는 것을 보고 많이 실망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추 전 장관은 향후 행보가 궁금하다는 진행자의 물음에 민주시민의 승리를 위해 헌신하겠다는 각오를 전했다.

추 전 장관은 “인간·안보가 파괴돼서 더 이상 회복력을 완전히 잃어버리기 전에 뭔가를 해야 되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민주시민의 승리를 위해서 헌신하겠다, 그런 각오의 말씀만 오늘 드리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추 전 장관은 또 일각에서 제기되는 여당의 ‘검사 공천설’과 관련해서는 향후 검찰이 정부의 요직을 다 차지하고 ‘검찰당’을 만들 것이란 주장을 펼쳤다.

추 전 장관은 “지금 한동훈 법무부 장관 태도를 한번 보라. 거의 국회의원들을 모욕 주고 하지 않느냐”고 직격했다.

이어 “현재 정치인들은 다 부패하거나 무능하다라는 딱지를 붙이고, 대폭 물갈이를 하면서 검찰이 정권의 요직을 다 차지하고 ‘일 잘하지 않느냐’고 해서 전문성, 참신성, 이런 걸 언론을 통해 포장을 해서 정말 검찰당을 만들 것”이라며 “저는 그렇게 짐작한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아마 이동관 씨도 언론 작업용으로 기어코 임명하려고 하는 게 아닌가”라며 “검안유착이 괜히 있는 게 아니다. 검찰을 박정희의 유정회(유신정우회)처럼 만들어내고, 언론을 통해서 마치 세대 교체가 된 것처럼 국민을 현혹하는 장면을 여러분이 조만간 보시게 될 것 같다”고 주장했다.

한편, 추 전 장관은 지난 21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를 통해 정치 현안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당시 진행자가 22대 총선 출마 여부를 묻자, 추 전 장관은 “천천히 여쭤 달라”고 즉답을 피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그가 총선 출마를 고려하고 있는 것 아니냔 해석이 제기됐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