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제1차관 지낸 최종건 교수 저서 소개
“아직 냉전적 사고서 못 헤어난 사람들 많아”
노태우정부 북방정책에 “가장 획기적 대전환”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이 윤석열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를 직격하는 듯한 발언을 내놔 이목이 쏠린다.

문 전 대통령은 지난 정부에서 외교부 제1차관을 지낸 최종건 연세대 교수의 저서 ‘평화의 힘’을 소개하며 “아직도 냉전적 사고에서 헤어나지 못한 사람들이 많다”고 일침을 가했다.

문 전 대통령의 이 같은 지적과 관련해 일각에서는 현 정부와 여권의 대북 정책 및 안보관을 겨냥한 발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문재인 전 대통령.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제공>
문재인 전 대통령.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제공>

문 전 대통령은 3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 같이 밝혔다. 

문 전 대통령은 “‘평화의 힘’, 무척 반가운 책”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평화관, 평화를 위한 쉼 없는 노력, 성과와 한계, 성찰 등에 관해 언젠가 회고록을 쓴다면 담고 싶은 내용이 담겨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분단국가로서 전쟁을 겪은 우리만큼 평화가 절실한 나라는 없다”며 “대화를 통한 남북 간의 적대 해소 노력과 지정학적 환경을 유리하게 이끄는 외교 노력 없이는 쉽게 흔들리지 않는 안정적인 평화를 얻기가 어렵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 점에서 공산권 국가들과 수교하고 북한과 남북기본합의서를 체결했던 노태우 정부의 북방정책이야말로 우리 외교사에서 가장 획기적인 대전환이고 결단이었다”고 부연했다.

문 전 대통령은 또 노태우 정부의 북방정책이 우리 외교사에서 가장 획기적인 대전환이었다며, 이 정책을 계승·발전시켰을 때 남북관계가 발전했고 국민소득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주장했다.

문 전 대통령은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정부는 그 정책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며 “그럴 때 남북관계는 발전했고 상대적으로 평화로웠으며, 균형외교도 증진됐다. 국민소득이 큰 폭으로 증가해 국민소득 2만불 시대와 3만불 시대로 도약한 것도 이 때였다”고 전했다.

이어 “그렇지 못했던 정부에서는 정반대의 일이 일어났다. 남북관계는 후퇴하고 평화가 위태로워졌으며, 국민 소득까지도 정체되거나 심지어 줄어들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처럼 확연히 비교되는데도 아직도 냉전적 사고에서 헤어나지 못한 사람들이 많다”며 “역대 정부가 평화를 위한 정책에서 일관성을 가지고 이어달리기를 했다면 남북관계와 안보 상황, 그리고 경제까지도 얼마나 달라졌을까 생각해본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