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차관 외부인사 기용 등 강도높은 쇄신 예고
尹대통령 “대북 지원부 같은 역할 달라질 때”
민주당 “극우 정부 완성 정당화하려는 궤변”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최근 정부가 통일부 장·차관을 모두 외부 인사로 기용하는 등 강도높은 쇄신을 예고한 가운데 현 정부 통일부의 방향성에 대한 야권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통일부는 대북 지원부가 아니”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우려와 질책이 나왔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통일부가 북한 지원부가 아니라 통일 지원부·통일 준비부라는 점을 정부가 명심하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또한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윤 대통령의 해당 발언이 ‘극우 정부’ 완성을 정당화하려는 ‘궤변’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사진제공=대통령실>

◆ 尹대통령, 통일부 역할 변화 주문

박 원내대표는 3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같이 밝혔다.

앞서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전날(2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통일부의 역할 변화를 주문한 윤 대통령의 발언을 전했다.

김 수석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 등 통일부 인사와 관련해 참모들에게 “그동안 통일부는 마치 대북 지원부와 같은 역할을 해왔는데 그래서는 안된다. 이제 통일부가 달라질 때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통일부는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통일이라는 헌법 정신에 따라 통일부 본연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리가 지향해야 하는 통일은 남북한의 모든 주민들이 더 잘 사는 통일, 더 인간답게 살 수 있는 통일이 되어야 한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박 원내대표는 “대한민국은 세계 유일한 분단국가다. 이것이 통일부가 필요한 이유”라고 지적했다.

이어 “남북관계와 관련해서 국정원은 국정원의 역할을, 국방부는 국방부의 역할을, 통일부는 통일부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며 “그것이 우리 헌법에 명시된 평화 통일의 정신과 방향”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한반도 정세는 변할 것이다. 한반도 문제를 주도해야 할 당사자는 우리”라며 “통일부는 북한 지원부가 아니라 통일 지원부·통일 준비부다. 정부가 이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달 30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달 30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권칠승 “제2국정원 될까 우려”

권 수석대변인 역시 같은 날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내고 윤 대통령의 해당 발언에 유감을 표명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통일부는 대북지원부서가 아니’라고 말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에 심각한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며 “이는 ‘극우코드 인사’로 점철된 ‘극우 정부’ 완성을 정당화하려는 궤변”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남북대화 협력’, ‘한반도 평화구축’에 앞장서온 통일부가 ‘대북선전부’, ‘대북공작부’ 혹은 ‘제2의 국정원’이 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며 “통일부를 이명박·박근혜 정부때처럼 ‘종북·좌파 궤멸’을 설파하는 반공교육부처로 만들려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그렇지 않다면 윤 대통령이 흡수통일론자인 극우 뉴라이트 김영호 교수를 통일부 장관에 앉히려는 이유를 납득할 수 있게 설명해 보라”고 맹공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또 정부가 최근 단행한 장·차관 인사를 향해 ‘극우 유튜버 내각’이라고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권 수석대변인은 “김영호 교수만이 아니다. 윤 대통령은 극우 인사들을 불러 모아 조각 맞춤을 하고 있다”고 맹공했다.

이어 “‘문재인 전 대통령은 간첩’이라고 한 박인환 경찰제도발전위원장에 이어 ‘군인 마스크를 벗게 한 문재인 전 대통령은 군인을 생체실험 대상으로 사용하라 지시했다’는 김채환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 내정자, ‘흡수통일’과 ‘자체 핵무장’을 주장하는 김영호 내정자 등이 당당하게 자리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2023년에 ‘극우 유튜버 내각’이 웬말인가”라며 “윤 대통령은 ‘극우 유튜버 애청자’를 넘어, 심취한 나머지 아예 ‘극우’가 되기로 작정한 것인가. 극우 유튜버 내각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