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전 부지사 “방북 협조 요청 이 대표에 보고”
민주당 검찰독재대책위, 공수처 고발검토 예고
권성동 “李 대표, 영장 청구되면 또 방탄할 것”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쌍방울 그룹 대북송금’ 사건에 관여한 혐의로 기소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최근 검찰에 기존 진술을 번복한 가운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검찰이 수사를 해야 하는데 자꾸 정치를 하고 있는 것 같다고 일침을 날렸다. 

또한 민주당 내에서는 쌍방울 사건과 관련해 공무상 비밀을 누설한 수원지검의 성명불상자에 대해 공수처 고발을 검토할 것이란 맞불성 입장문이 나왔다. 

이 전 부지사의 진술 변화로 검찰 수사에 속도가 붙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상황에서 향후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4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백현동 발언 관련 9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4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백현동 발언 관련 9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 이화영 전 부지사, 기존 입장 번복

이 대표는 19일 경상북도 안동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 이후 기자들을 만나 이 같이 밝혔다. 

같은 날 법조계에 따르면, 최근 검찰은 이 전 부지사로부터 “쌍방울에 도지사 방북 협조를 요청했는데, 내용을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 대표에게 보고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받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들이 해당 보도에 대한 입장을 묻자 이 대표는 “검찰이 수사를 해야 하는데 자꾸 정치를 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인권위원회·법률위원회는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검찰이 이 전 부지사에게 허위 진술을 회유·압박했다고 주장하며 진상 파악에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전날(18일) 이 전 부지사의 배우자로부터 친필 탄원서를 접수했다며 “탄원서는 검찰이 ‘방북 비용 대납’ 프레임을 짜놓고 이재명 대표를 끼워 넣으려 혈안이라는 폭로”라고 주장했다.

이어 “쌍방울 김성태 회장의 일방적 조작진술에 더해 이 전 부지사에게도 허위진술을 회유·압박하고 있다는 내용은 충격 그 자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이 전 부지사를 철저히 고립시켰다. 구속 후 10개월 가까이 독방수감 및 매일 검찰 소환조사로 진을 뺀다”며 “누구도 나를 도와주지 못한다는 무력감에 가둔 채 협박과 회유를 병행한다”고 부연했다. 

마지막으로 “이에 민주당 인권위와 법률위는 신속히 탄원서 내용에 대한 진상 파악에 나설 것”이라며 “사실로 확인된다면, 윤석열 정권의 하수인에 불과한 검찰의 반인권적 행태와 진실 왜곡의 책임을 묻겠다”고 예고했다.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사진=뉴시스>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사진=뉴시스>

◆ 민주당 “조작본능”..권성동 “또 방탄”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도 같은 날 입장문을 통해 검찰을 강하게 질타했다.

대책위는 “이화영 전 부지사가 기존의 진술을 뒤집어 쌍방울 대북송금을 이재명 대표에게 보고했다고 진술했다는 식의 ‘검찰발’ 언론 보도가 쏟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반성의 기미라곤 보이지 않는 검찰의 조작 본능을 강력 규탄한다”며 “상식적인 사고를 갖고 있다면 왜 검찰 수사만 받으면 진술이 뒤집히는지 그 이유를 의심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대책위는 백현동·쌍방울 관련 공무상 비밀을 누설한 서울중앙지검과 수원지검의 성명불상자에 대해 공무상 비밀누설죄로 공수처 고발을 검토하겠다”며 “또한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 사례를 하나하나 점검해 추가 고발도 검토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한편, 국민의힘 내에서는 검찰이 영장을 청구할 경우 이 대표가 또 다시 ‘방탄’을 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쌍방울 방북 비용 대납 사건의 진실이 밝혀질수록 민주당은 ‘정치탄압’ 따위의 선동을 또다시 꺼내들 것”이라며 “그리고 영장이 청구되면 ‘정당하지 않다’며 또다시 방탄을 할 것”이라고 맹폭했다. 

이어 “2003년 노무현 정부는 김대중 정부의 대북 송금 관련 특검을 추진했었다”며 “당시 문재인 민정수석은 김대중 대통령이라도 관여한 바가 있으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 말을 그대로 돌려드리겠다”며 “이재명 대표라도 대북 송금 의혹에 관여한 바가 있으면 책임져야 한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