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외교원 설립60주년 기념식 축사서 비판
“기회주의적 추종세력, 아직 반일감정 선도”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공산전체주의 세력·반(反)국가 세력에 대한 비판을 거듭 내놓아 이목이 쏠린다. 

윤 대통령은 국립외교원 설립 60주년 기념식 축사에서 아직도 공산전체주의 세력과 반국가 세력이 반일 감정을 선동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통령의 해당 발언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반발하고 있는 야권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서초구 국립외교원에서 열린 국립외교원 60주년 기념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서초구 국립외교원에서 열린 국립외교원 60주년 기념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 대통령은 1일 서울 서초구 국립외교원에서 열린 국립외교원 설립 6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이 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국립외교원 설립 60주년에 대한 축하를 전하며 “외교원은 글로벌 중추 외교를 펼칠 인재의 산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제 외교원은 글로벌 중추 국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60년을 준비하기 위해 우리의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며 “대한민국 외교의 이념과 가치 지향점을 분명히 하고, 이에 입각한 연구와 교육을 수행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는 대한민국의 평화와 번영을 뒷받침해 온 원동력”이라며 “2차 세계대전 이후 구축된 자유롭고 개방된 국제 정치경제 질서 속에서 우리는 자유세계와 연대해 함께 성장하고 발전해왔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또 외교 노선의 모호성은 가치와 철학의 부재를 뜻한다고도 지적했다. 이는 ‘전략적 모호성’을 표방하며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균형외교’를 펴온 전임 문재인 정부를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은 “그러나 지금 우리의 자유는 끊임없이 위협받고 있다”며 “아직도 공산 전체주의 세력과 그 기회주의적 추종 세력, 그리고 반국가 세력은 반일 감정을 선동하고, 캠프 데이비드에서 도출된 한미일 협력 체계가 대한민국과 국민을 위험에 빠뜨릴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고 직격했다.

이어 “외교 노선의 모호성은 가치와 철학의 부재를 뜻한다”며 “상대에게 예측 가능성을 주지 못하는 외교는 신뢰도 국익도 결코 얻지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립외교원은 우리 외교관들이 분명한 가치관, 역사관, 국가관에 기초해서 외교를 수행할 수 있도록 나침반 역할을 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달 15일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서도 공산전체주의 세력·반국가 세력을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당시 윤 대통령은 “공산전체주의를 맹종하며 조작 선동으로 여론을 왜곡하고 사회를 교란하는 반국가세력들이 여전히 활개치고 있다”며 “우리는 결코 이러한 공산전체주의 세력, 그 맹종 세력, 추종 세력들에게 속거나 굴복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