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재승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원장, CBS 라디오서 대국민 사과문 발표
“국민 없이는 의사도 없다는 것 잊었다..사직은 사태 해결 마지막 카드”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의과대학 교수들이 오는 25일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한 가운데 방재승 전국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장(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원장)이 18일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방재승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장(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원장)이 지난 16일 서울 종로구 HJ비즈니스센터에서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 총회 집단 사직 여부 논의 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방재승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장(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원장)이 지난 16일 서울 종로구 HJ비즈니스센터에서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 총회 집단 사직 여부 논의 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방 위원장은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발표한 사과문을 통해 “의료 이용에 불편을 끼쳐 대단히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어 “아픈 몸을 이끌고 진료를 받으러 오셨는데 이번 사태로 인해 진료에 차질이 빚어짐은 물론 불안한 마음으로 사태의 향방을 지켜보게 만든 것을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간 의사들은 왜곡된 의료 환경에서도 세계 제일이라 평가받는 한국 의료를 위해 우리가 희생한 부분만 생각했지, 환자들이 이러한 환경에서 겪는 고충에 대해 소통할 생각을 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또한 전공의들에게도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과도한 노동에 시달리게 한 것 저 역시 그러한 환경에서 배웠기에 문제의식을 제대로 가지지 못했다”며 “인력이 부족하니 어쩔 수 없다는 말로 넘어간 것, 사직이라는 선택을 전공의들이 하기까지 많은 고민이 있었음에도 소통을 해주지 못한 점에 대해 스승으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사과했다.

방 위원장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이라는 비합리적인 결정에 대해 국민 여러분이 당연히 저희 목소리를 들어주고 지지해줄 것으로 믿었는데 아니었다”며 “기형적인 의료 환경의 작은 희생자이자 어쩌면 방관자인 저희의 자기 연민으로 가장 큰 희생자인 국민의 아픔을 돌아보지 못했다”라고 반성했다. 

그러면서 “국민 없이는 저희 의사도 없다는 걸 잊었다. 국민 여러분의 고충과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할지를 듣고, 그간 미흡했던 소통을 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서울대 의대 등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가 25일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한 방침에 대해서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이다.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에 대해 방 위원장은 “자기 인생의 모든 걸 걸어온 교수직을 던지는 건데 오죽하면 그러겠느냐”며 “이 사태를 3월 안에 해결하지 못하고 4월로 넘어가면 의대생 유급부터 전공의 행정처분 명령, 대형병원 줄도산 파산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교수들이 쓸 수 있는 마지막 카드를 써서 진심을 보여준 것”이라며 “제발 대화의 장을 좀 나오고, 전공의 선생님들도 돌아와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