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100만..인접 경기 지자체 중 규모 가장 커
3호선 10개 등 26개 역사 서비스 범위에 포함
다른 경기 북부 지자체와의 논의로 이어질수도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서울시의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인구 100만의 대규모 도시인 경기도 고양시가 참여한다.

기후동행카드에 다른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것은 인천, 경기 김포, 군포, 과천시에 이어 다섯 번째다.

이에 향후 서울시와 고양시를 오가며 통근·통학하는 15만 시민의 이동 편의가 크게 증진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오세훈 서울시장(오른쪽)과 이동환 고양시장(왼쪽)이 25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고양 기후동행카드 사업참여 업무협약식’에서 협약서에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
오세훈 서울시장(오른쪽)과 이동환 고양시장(왼쪽)이 25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고양 기후동행카드 사업참여 업무협약식’에서 협약서에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

서울시는 25일 오전 서울시청 6층 영상회의실에서 ‘서울시-고양시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이동환 고양시장이 참석해 고양시의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확정 지으며, 양 도시 간 광역교통 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다양한 논의를 나눴다.

기후동행카드는 한 달 동안 서울 권역 내 지하철과 시내버스 등의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이다. 일반권종은 서울시의 공용 자전거 ‘따릉이’ 이용 유무에 따라 6만2000원권과 6만5000원권으로 구분된다.

1기 신도시인 고양특례시는 인구 100만의 대규모 도시로서 서울시와 인접한 경기 지자체 중 그 규모가 가장 크고, 오랫동안 수도권 공동 생활권을 밀접히 공유하며 광역교통체계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 

삼송·원흥·향동·덕은 등 잇따른 대규모 택지 개발에 따라 두 도시를 오가는 출·퇴근자들이 증가하고 있어, 이번 ‘기후동행카드’ 업무협약 체결은 수도권 공동 발전 차원에서 더욱 큰 의미를 갖는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지하철 3호선 10개 역사(대화∼삼송)와 경의중앙선 10개 역사(탄현∼한국항공대), 서해선 6개 역사(일산∼능곡) 등 총 26개 역사가 서비스 범위에 새로 포함돼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한 승하차가 가능해졌다.

현재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에 774번 버스 등 고양시를 경유하는 서울 시내버스 20개 노선(348대)이 포함된 것을 고려하면, 향후 양 도시를 통근·통학하는 15만 시민의 이동 편의가 크게 증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번 협약은 고양시와 인접한 다른 경기 북부 지자체와의 논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크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오 시장은 “이번 고양시와의 협약은 경기 북부 거주민의 교통편의를 크게 증진시킬 뿐 아니라 수도권 광역교통협력 측면에서도 큰 의의를 가진다”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보다 많은 수도권 시민이 ‘신개념 교통혁신’을 체감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서울시와 고양시는 고양시 관내 지하철 26개 역사에서 서비스를 이르면 상반기 안에 완료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과 협의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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