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매국’ 규정 “대한민국 국회의원은 300명 아닌 294명”
공격나선 더민주, 선동정치 비판 “찬성하면 애국 반대하면 매국?”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 6명이 8일 중국을 방문한 것과 관련 정치권 안팎은 소란스럽다.

방중 길에 오른 의원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대책위 간사인 김영호 의원을 비롯해 손혜원·김병욱·박정·신동근·소병훈 등 6명이다.

사드의 경북 성주 배치에 대한 중국 측 의견을 들으러 간다는 것이 이들의 명분. 아울러 중국 현지 분위기를 알아보고 그에 걸맞는 현실적 대책을 내놓겠다는 심산이다.

지난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우상호 원내대표(오른쪽)와 사드 대책위 간사인 김영호 의원이 기자간담회를 갖고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초선의원 6명의 중국 방문 논란에 대해 설명했다.

하지만 이에 따른 후폭풍은 만만찮다. 새누리당은 매국행위라면서 연일 비난을 가하고 있다. 보수언론 역시 중국을 방문하는 것은 부적절한 일이라면서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상황.

급기야 청와대까지 나서서 이들의 중국 방문을 반대하는 입장을 내놓았다.

새누리당은 8일 사드에 반대하며 중국을 방문하는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 6명에 대해 “대한민국 국회의원 자격이 없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또 이들의 방중을 ‘매국 행위’로 규정한 가운데 “대한민국 국회의원 숫자는 300명이 아니라 294명”이라고 주장했다.

정부여당 입장에서 야당 초선 의원들의 중국 방문은 여론을 급반전시킬 수 있는 카드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만약 중국이 야당 초선 의원들의 중국방문을 최대한 이용한다고 한다면 박근혜정부로서는 사드 배치 반대 여론을 억압하는데 좋은 구실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야당 초선 의원들의 방중이 중국과 박근혜정부에게 좋은 먹잇감이 될 것이라는 징후는 여기저기 보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들의 방문 목적은 중국 민심을 청취한다는 다소 기본적인 의정활동이지만 새누리당, 보수언론, 청와대는 연일 야당 초선 의원들을 향해 연일 화살을 날리고 있다.

야당 내부의 움직임도 심상치않다. 사실 더민주는 찬성도 반대도 하지 않는 전략적 모호성을 취하고 있는 상태였다. 그러나 당 내부에서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간섭하는 것”이라면서 반발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

8일 더민주는 초선의원 6명의 중국 방문과 관련해 청와대와 새누리당이 공세를 펴고 있는 것과 관련, “국정 운영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외교마찰도 서슴지 않는 정부와 여당의 행태에 분노를 넘어 비애감을 느낀다”고 전면에 나섰다.

기동민 더민주 원내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자신들의 의견에 찬성하면 애국과 국익이 되고, 반대하면 매국·사대라는 안하무인식 선동정치로 인해 다치는 것은 국민들의 마음”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초당적인 대응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가”라며 “사드 배치에 대한 야당과 국민의 정당한 문제제기와 대화 요구를 매국·분열 행위로 매도하며 막말만 일삼았을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처럼 당권주자들을 중심으로 초선 의원들의 방중에 힘을 실어주고 있는 가운데 이는 전략적 모호성에서 사드 반대로 바뀔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이 같은 움직임은 야당 지지층의 결집을 이뤄낼 공산이 크다. 초선 의원의 방중이 단순한 방중이 아니라 당내 역학관계도 바꿀 중요한 포인트가 돼버린 것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