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법정관리 조선·해운업 직격타에 홍준표 유죄까지..내년 대선 영향은?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조선업이 불황을 겪고 있는 가운데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로 인한 물류대란까지 겹치며 경남과 부산 민심이 들썩이고 있다.

조선업이 집중된 거제 지역의 경우에는 이미 일자리를 잃어버린 근로자들이 새로운 일자리를 찾기 위한 모습을 심심찮게 보여주고 있다. 지역 경제는 상당히 위축된 상태다.

지난달 조선업이 밀집된 지역인 울산, 경남의 실업률 상승폭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한 가운데 부산·경남 민심이 흔들리고 있다.

이미 식당 등에는 사람 발길이 끊긴지 오래다. 호황기 때 거제 지역 술집은 퇴근 후 근로자들로 넘쳐났다. 하지만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술집에 손님이 끊겨 버렸다.

여기에 한진해운 법정관리로 인한 물류대란이 일어나면서 부산은 그야말로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부산항 운영에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경제계 일각에서는 대략 4천여명에서 1만여명의 실업자가 발생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조선업이 불황을 겪으면서 대량실업 사태까지 맞이했다. 부산 지역 역시 한진해운 법정관리로 인한 대량실업 사태를 맞이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야말로 부산·경남 민심이 상당히 들끓고 있는 가운데 정부여당은 이에 대한 대책을 내놓지 않으면 내년 대선이 상당히 힘들어질 수도 있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시각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홍준표 경남지사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1억원의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에 대해 1심 법원은 1년6개월의 실형을 확정했다.

홍 지사는 항소 의지를 보였다. 하지만 오는 26일 주민소환투표 실시 여부를 경남도선관위가 결정한다. 만약 주민소환투표를 실시해도 된다는 결정이 날 경우 그때부터 홍 지사의 직무는 일시 정지된다.

더욱이 주민소환 찬성이 절반이 넘는 투표 결과가 나온다면 내년 4월 재보선을 치러야 할 상황까지 몰리게 된 것이다.

장기적인 불황으로 인해 부산·경남 민심이 들썩이는 가운데 홍 지사가 주민소환을 당해서 내년 4월 재보선을 치러야 하는 상황에 내몰리게 된다면 내년 대선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부산·경남 민심은 들끓게 되고 새누리당으로서는 상당히 곤란한 지경에 이르게 될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 부산 가덕도 신공항 사업이 백지화되면서 부산·경남의 민심이 예전같지 않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는 부산·경남 민심이 바뀌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 따라서 야권은 내년 대선을 해볼만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부산·경남 민심이 야권으로 돌아서게 된다면 정권교체에 한발 다가가게 된다는 것이다. 새누리당이 비상이 걸릴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