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으로 흔들리는 대구·경북 잡기 올인 vs “제대로 바꾼다” 부산·경남 접수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지난 12일 강진에 이어 19일에도 강한 여진이 경주 지역을 강타했다. 그리고 아직도 여진은 계속되고 있다.

흔들리는 지진만큼이나 민심도 요동치고 있다. 특히 지금도 지진의 공포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대구·경북 민심과 부산·경남 민심이 흔들리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여야 역시 발빠른 민생행보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여야의 행보에는 뚜렷한 차이가 있어 보인다.

이정현(왼쪽 두번째) 새누리당 대표와 최고위원들이 지난 21일 오후 경북 경주시 양북면 한국수력원자력 본사에서 열린 동해안 원자력발전소 지진 안전점검 현장최고위원회의 회의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뉴시스>

◆새누리당 대구·경북 잡기 올인 vs 더민주·국민의당 부산·경남 접수

새누리당은 대구·경북 민심 잡기에 올인한 모습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0일 경주 방문을 했고 당정청은 지난 21일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머리를 맞댔다. 그리고 경주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또한 새누리당 지도부는 경주 현장 최고위원회의까지 소집했다. 이는 흔들리는 대구·경북 민심을 다독이겠다는 전략이 작용한 것으로 보여진다.

지진 발생과 관련, 국민안전처 등 정부의 늑장대응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 가운데 경주 주변인 월성 원전의 안전성에 대구·경북 주민들이 걱정을 하면서 민심이 흔들리고 있다. 새누리당은 흔들리는 이 곳 민심잡기에 적극 나선 분위기다.

이는 내년 대선을 앞두고 자칫하면 새누리당의 텃밭이 흔들릴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인 것으로 보여진다. 무엇보다 지난 총선서 대구 지역의 경우 2곳에서 야권 후보가 당선되는 등 위기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부산·경남에서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지난 4월 총선의 경우 이 지역서 6명의 국회의원을 배출하는 등 상당히 고무된 모습을 보였다.

따라서 야권은 부산·경남 지역을 핵심 공략지역으로 꼽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경주에서 지진이 발생하자마자 고리원전 현장 점검에 나섰다. 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최인호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원자력 안전특위를 설립했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의원 등 ‘탈핵에너지 국회의원 모임’ 소속 의원들은 원전 안전 점검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나섰다. 국민의당 역시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이 월성 원전의 안전성을 강조한 반면 야권은 부산 지역과 가까운 고리원전의 안전성에 대해 계속적으로 언급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지진의 공포 속에서 야권은 부산·경남 민심을 다독여서 내년 대선에서 부산·경남 민심을 한번 제대로 바꿔보겠다는 전략이 담겨져 있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부산지역 의원들이 지진에 따른 고리원전 가동현황과 안전대책, 향후 대응방안 등을 점검하기 위해 지난13일 오후 부산 기장군 고리원자력본부를 방문, 신고리 1호기에서 지진감지설비를 둘러보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지진 공포 속 부산·경남 민심 내년 대선서 이변 일어날까?

정치권 안팎에서는 내년 대선서 부산·경남 민심이 새누리당이 아닌 야권을 선택할 가능성도 열려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여기에 지진의 공포와 더불어 원전 안전성 문제가 제기되면서 부산·경남 민심이 상당히 동요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텃밭의 입지가 불안한 새누리당을 뒤로하고 대선을 향한 야권의 발걸음은 부산·경남으로 향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