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산모 심장 문제 발생 우려..미국 FDA서도 생산 및 판매 금지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신생아와 산모의 심장에 문제를 발생시킬 우려가 있는 ‘돔페리돈’이 전국 산부인과에서 7만건 이상 처방된 것으로 드러났다.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전혜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산부인과 돔페리돈 처방 현황’ 자료를 제출받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3월부터 12월까지 전국 산부인과에서 처방한 돔페리돈 성분의 의약품이 7만8361건으로 확인됐다.

돔페리돈은 오심, 구토 증상의 완화에 사용하는 먹는 위장관운동촉진제(기타 소화기관용용약)다. 산모가 투약 후 모유 수유를 하면 산모는 물론 신생아에게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다.

특히 심장 문제 발생의 우려가 있어,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는 지난 2004년 6월부터 생산 및 판매를 금지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도 지난해 1월 허가사항을 변경해 돔페리돈은 모유를 통해 분비돼 신생아에 전달되는 만큼 모유 수유로 아이가 얻을 이익과 산모가 이 약으로 치료받아서 얻을 이익을 고려해 두 가지 중에서 하나는 중단하도록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국의 산부인과에서는 10개월 동안 7만8361건이나 처방이 진행됐다.

10월 현재 59개 업체가 전문의약품 74품목, 일반의약품 5품목 등 총 79품목의 돔페리돈 성분 함유 의약품을 제조하고 있다.

전 의원은 “식약처의 조속한 재검토를 통해 돔페리돈에 대한 근본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