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접견실에서 정세균 국회의장과 정국 해법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수습을 위해 꺼낸 김병준 총리 내정을 사실상 철회했다.

박 대통령은 8일 국회를 방문해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총리에 좋은 분을 추천해주신다면 그분을 총리로 임명해 실질적으로 내각을 통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정세균 국회의장을 만나 최순실씨 국정농단 사태 수습을 위해 여야가 추천한 총리를 임명하라는 야권의 요구를 수용하겠는 의사를 공식 표명한 것.

박 대통령은 정 의장을 만난 자리에서 “대통령으로서 저의 책임을 다하고 국정을 정상화시키는 것이 가장 큰 책무라고 생각해 의장님을 만나뵈러 왔다”며 “어려운 경제를 살리고 서민생활이 안정될 수 있도록 여여가 힘을 모으고 국회가 적극 나서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정 의장은 “총리가 내각을 통할할 수 있는 실질적 권한을 보장하는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나중에 그 문제(총리 권한)를 가지고 논란 없이 국민들이 보기에 깔끔하게 정국이 정리돼야 한다”며 “힘들더라도 국민과 국회 의견을 수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에 따라 정 의장은 이날 오후 2시 국회에서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와 회동을 갖고 국무 추천 총리 문제에 대한 협의를 시작했다.

하지만 야권 내에서는 박 대통령의 탄핵 및 하야를 요구하고 있고, 여야 새 총리 추천과 합의 및 대통령 권한 행사 범위, 거국 중립 내각 구성 등을 놓고 진통이 예상된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 언급이 총리의 각료 임명제청권, 각료 해임건의권을 비롯해 헌법이 규정한 총리 역할을 보장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국회가 추천한 총리에게 헌법이 규정한 모든 막강한 권한을 부여해 향후 정국을 수습해나가겠다는 의지”라고 전했다.

다만 박 대통령은 야권이 요구한 ‘2선 후퇴’ 여부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야권은 ‘국면전환용’, ‘시간끌기용’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