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새누리당 비주류도 ‘최순실 사태’ 부역자” vs 국민의당 “반성 한다면 연대 가능”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탄핵을 앞두고 새누리당 비주류에 대한 처분을 놓고 각자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민주당은 새누리당 비주류도 박근혜 대통령 국정농단의 책임자이며 부역자라면서 역사 앞에서 사죄하는 길은 탄핵에 동참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비주류에게 탄핵에 동참하라는 것이지 연대의 대상은 아니라는 것이 민주당의 기본적인 생각이다.

반면, 국민의당은 새누리당 비주류 뿐만 아니라 친박이라도 반성과 사죄가 있으면 언제든지 연대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당은 새누리당 비주류에게 문호를 개방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이는 탄핵 이후의 정국 구도 때문. 탄핵 이후의 정국 주도권을 놓고 팽팽한 기싸움을 벌이고 있는 셈이다.

민주당은 국민의당이 탄핵 이후 개헌을 매개로 해서 새누리당 비주류와 결국 제3지대에서 통합을 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는 친박과 친문을 제외한 모든 세력이 손을 잡을 수도 있다고 밝혔고,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도 비슷한 뉘앙스를 풍겼다.

그리고 최근 들어 새누리당 비주류와 국민의당의 접촉이 상당히 잦다는 것이 여의도 정가의 소문이다.

물론 탄핵 절차 때문에 접촉이 잦을 수도 있지만, 내년 대선을 앞두고 두 세력이 하나로 뭉치지 않겠냐라는 의혹은 계속 제기되고 있다.

특히 내각제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제왕적 대통령제를 타파하기 위해 국회에서 총리를 선출하는 내각제를 검토한다는 것이다.

이에 민주당은 내각제 개헌은 결국 영남의 새누리당과 호남의 국민의당이 통합해서 기득권을 갖고 천년만년 누리겠다는 것 아니냐면서 크게 반발하는 모습이다.

때문에 민주당은 현재 개헌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마음이 순수하지 못하다는 비판을 가하고 있다.

국민의당과 새누리당 비박계가 연대 가능성을 시사해 재계의 시선이 쏠렸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새누리당 비주류와 국민의당이 개헌을 주장할 것이면 자신들의 의원 뱃지를 떼놓고 총선거를 다시 치러야 한다는 목소리도 들린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것이라면서 개헌을 주장하고 있지만 결국 영구집권을 위한 것 아니냐는 것이 일부 사람들의 생각이다. 이런 생각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의원총사퇴 및 총선거를 다시 치르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그럴 가능성은 극히 낮아 보인다. 왜냐하면 자신의 기득권을 내려놓을 정치인이 과연 얼마나 있겠느냐는 것.

현재 주장하고 있는 개헌론자들이 순수하지는 못하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 이유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