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3차 담화 국민 분노에 기름 끼얹다..최대 300만명 한목소리로 ‘즉각 퇴진!’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여당과 야당이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 시기 등을 두고 치열한 수싸움을 벌이는 가운데, 박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6차 촛불집회가 3일 전국 곳곳에서 진행된다.

지난달 29일 박 대통령의 3차 대국민담화 발표 이후 국민 분노가 한층 끓어오르고 있는 상태에서 열리는 이번 6차 촛불집회에는 사상 최대 인파가 쏟아져 나올 것으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다.

특히 야3당은 ‘9일 탄핵안 의결’이라는 공동 목표를 설정하면서 요동치던 야권의 ‘탄핵대오’도 다시 탄력을 받은 상황으로 이번 촛불집회를 통해 실제 민심을 재확인하고 탄핵 추진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여당과 야당이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 시기 등을 두고 기싸움이 극에 달한 가운데 박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6차 촛불집회가 3일 전국 곳곳에서 진행된다.

◆‘朴대통령 퇴진 촉구’ 6차 촛불집회..최대 300만명 참여 예상

3일 경찰과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진보진영 1500여개 시민단체가 연대한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 은 이날 오후 6시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촛불의 선전포고-박근혜 즉각 퇴진의 날’ 집회를 개최한다.

퇴진행동은 이날 집회를 대통령 즉각 퇴진을 집중적으로 외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의 3차 담화가 국민적 분노에 기름을 끼얹은 데다 야3당의 탄핵소추안 발의 공조에 균열이 생겨 당초 예상됐던 지난 2일 탄핵안 처리가 무산됐기 때문.

6차 집회는 국민 분노로 인해 전국적으로 최대 300만명이 참여할 것이라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으며, 박 대통령 즉각 퇴진에 동조하는 여론의 장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촉발된 현 시국상황에 이미 여론의 분노는 임계치까지 도달한 상황이다.

헌정 사상 최대 규모가 몰린 5차 집회까지 ‘평화’를 외치던 여론이 이번 6차에서도 이 같은 기조를 유지할 지는 장담할 수 없다는 의견도 있다.

또한 정치권을 향한 비판의 목소리도 커질 전망이다.

퇴진행동은 6차 집회 본 행사에 앞서 오후 2시 새누리당사 앞에서 시민대회를 연다.

퇴진행동이 주도하고 있는 청와대 디도스 공격, 가정마다 플랭카드 걸기, 스티커 붙이기 등 운동도 지난 5차 집회를 계기로 확산되고 있다.

앞서 ‘박근혜 퇴진 청년결사대’는 전날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새누리당 해체를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진행한 바 있다.

야3당은 ‘9일 탄핵안 의결’이라는 공동 목표를 설정하면서 요동치던 야권의 ‘탄핵대오’도 다시 탄력을 받은 상황. 이번 촛불집회를 통해 실제 민심을 재확인하고 탄핵 추진 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野, ‘9일 탄핵 표결’ 채택..촛불 민심으로 ‘힘‘

야3당 의원들은 서로 한 발 물러나 다시 화합하며 ‘9일 탄핵안’을 채택해 발표했다.

이들은 지난 1일 박 대통령에 대한 ‘2일 탄핵 표결’을 시도했다. 그러나 국민의당의 반대로 탄핵안은 결국 발의되지 못했다.

국민의당은 박 대통령의 3차 담화 직후 새누리당 비박계 이탈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며 반대 의사를 전했다.

이에 야3당 원내대표들은 ‘5일 탄핵 표결’과 ‘9일 탄핵 표결’을 두고 회동을 갖고 ‘9일 탄핵 표결’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그러면서 “새누리당 비박계는 더는 좌고우면 하지 말고 대통령 탄핵에 함께할 것”이라고 요청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야권의 ‘탄핵대오’ 균열이 생기자 탄핵이 물거품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까지 나왔다. 그러나 하루 만에 공조를 회복했고, 이는 성난 민심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야3당은 이날 6차 집회를 통해 민심을 확인한 후 브레이크가 걸렸던 탄핵 동력을 끌어올리는 데 전력을 다 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의 담화에 흔들리는 정치권과 달리, 국민들의 탄핵 의지는 더욱 활활 타오르고 있다. 결국 대통령 탄핵은 ‘촛불’에 달렸다는 말까지 나온다.

◆與 비박계, ‘4월 퇴진론’ 급선회..탄핵 부결되나

한편, 박 대통령이 새누리당의 ‘4월말 퇴진’ 요구를 받아들일 경우, 탄핵안은 부결 가능성이 크다.

대통령의 즉각 탄핵 목소리를 높이던 비박계가 당론인 ‘4월 퇴진론’으로 급선회했기 때문.

야권은 박 대통령이 퇴진하더라도 탄핵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결국 비박계 의원 28명 이상이 소신투표를 하지 않는 한 탄핵안은 부결될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