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대연합·제3지대 연대론 ‘솔솔’..민주당-국민의당 손잡고 야권 지지층 결집할까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기각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정치권은 발칵 뒤집어졌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당분간 대선 정국보다는 탄핵에 치중해야 한다면서 촛불을 다시 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추미애 대표 역시 촛불을 들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다른 정당 역시 그 강도만 높고 낮을 뿐이지 다들 탄핵 기각에 대한 위기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다만 민주당이 더욱 앞장 서는 분위기다. 그 이유는 최근 불거지는 정치권의 모습 때문이다. 최근 정치권에서는 이른바 연대론 등이 나오고 있다.

그 첫 번째가 보수대연합이다.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이 보수층 결집을 위해 보수대연합을 이뤄내 보수층 유권자들의 표심을 잡겠다는 것이다.

또 다른 것은 바로 제3지대 연대론이다.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은 지난 7일 국민의당 대선 경선에 참여하겠다고 선언하면서 제3지대 연대의 시작을 알렸다.

그동안 소강상태를 보였던 ‘제3지대 빅텐트론’이 국민의당과 국민주권개혁회의 간 통합에 이어 바른정당과의 연대설까지 회자되면서 성사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같은 정계개편 시나리오가 난무하면서 문 전 대표와 민주당을 압박하고 있는 형국이다.

대선 정국으로 치달으면 치달을수록 ‘문재인 대세론’을 견제하려는 세력의 움직임이 활발해질 수밖에 없다.

그것은 결국 문 전 대표에 대한 다른 정당과 다른 후보들의 공세가 이어질 수밖에 없다. 때문에 문 전 대표와 민주당 입장에서는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릴 필요가 있다.

그런데 갑작스럽게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 기각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상황은 급반전되는 모습이다.

탄핵 기각 위기가 팽배해지면서 야권 지지층의 결집이 필요한 시점이 됐고, 오는 11일 예정된 촛불집회에 모든 힘을 쏟아부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마도 올해 들어 가장 많은 인원이 모일 것으로 보인다.

문 전 대표와 민주당 입장에서는 탄핵 기각 이슈로 전환함으로써 자신들에게 올 공세를 일단 막는데 의의가 있다. 더불어 촛불민심을 통해 야권 지지층을 하나로 묶어내는 효과를 누릴 수도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결국 민주당과 국민의당의 통합 내지 연대론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즉, 정권교체를 위해서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통합 혹은 연대를 해야 한다는 여론이 급부상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박 대통령의 탄핵 기각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야권으로서는 위기감이 팽배해지고 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것이 곧 야권 지지층 결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