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적자 자리 놓고 신경전 ‘팽팽’..헌법재판소 탄핵심판 결과 따라 운명 좌지우지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자유한국당(구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이 보수층 주도권 잡기에 들어갔다.

새누리당은 자유한국당이라고 당명을 개정하고 심벌도 바꿨다. 바른정당은 헌법재판소의 탄핵이 기각되면 의원직 총사퇴라는 결기를 보여줬다. 그야말로 보수층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것이다.

새누리당에서 당명을 바꾼 자유한국당과 비박 중심의 바른정당이 보수의 적자 자리를 놓고 치열한 선명성 경쟁을 벌이고 있다.<사진=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정국에 들어서면서 보수층이 두 갈래로 나뉘었다. 박 대통령의 탄핵을 찬성하는 보수층과 탄핵을 반대하는 보수층으로 나뉘었다.

탄핵 정국에서는 박 대통령 탄핵을 찬성하는 보수층의 비중이 많았지만 최근 들어 탄핵을 반대하는 보수층이 증가하면서 보수층 역시 주도권 싸움이 팽팽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새누리당은 자유한국당은 당명을 바꾸고 새롭게 당을 태어나게 함으로써 보수층의 마음을 확실하게 잡겠다는 전략이다. 여기에 박 대통령과 대권주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있기 때문에 일단 보수층 주도권 잡기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모습이다.

자유한국당은 박 대통령 감싸기를 하면서 탄핵 반대 지지층의 결집을 이끌어내고 있다. 여기에 황 권한대행까지 끌어들이면서 보수정당의 정통성을 잡고 가는 분위기라는 게 정치권 안팎의 시각이다.

반면, 바른정당은 위기에 몰린 모습이다. 당 정체성도 제대로 찾지 못할 뿐더러, 변변한 대권주자도 없기 때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끌어들여서 보수의 적통성을 차지하려고 했지만 그 계획마저 실패를 했다. 그리고 지지율은 곤두박질 치고 있다.

최근 보여준 바른정당의 모습으로는 바른정당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대로 제시하지 못하면서 보수층 역시 큰 관심을 두지 않고 있는 형국이다. 때문에 바른정당으로서는 특단의 대책을 내놓을 수밖에 없었다.

그것은 탄핵이 기각되면 의원직 총사퇴라는 초강수 카드다.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이 기각되면 어차피 바른정당은 역사 속에 사라질 정당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 같은 상황에서 공개적으로 의원직 총사퇴를 내걸었다는 것은 그만큼 위기 상황에 직면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헌법재판소의 탄핵 여부에 따라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운명은 달라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만약 탄핵이 기각되면 박 대통령 탄핵을 찬성한 바른정당은 상당한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거꾸로 탄핵이 인용되면 탄핵을 반대한 자유한국당의 정치적 타격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보수의 적통성과 주도권 다툼이 가장 심하게 일어나고 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운명은 헌법재판소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